부산 우암2동 공동묘지 공원으로 탈바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남구청, 남구복지관 인근 분묘 400여기 보상 후 조성키로

산림청과 부산 남구청이 공원조성 등을 검토 중인 남구 우암동 남구종합사회복지관 인근의 공동묘지. 김경현 기자 view@

부산 도심의 대표적인 흉물인 남구 우암2동 일원의 공동 묘지가 시민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31일 남구청에 따르면 우암2동 남구종합사회복지관 인근 야산의 대규모 공동 묘지를 시민 휴식공간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최근 부지 소유주인 산림청과 협의한 결과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받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것.

우암2동 주택가 밀집지역에 자리한 이 야산 남쪽 경사면 3만4천여㎡에는 400여기의 분묘들이 제각각 들어서 도시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일제강점기 때부터 지난 70~80년대까지 분묘가 잇따라 들어선 이 일대는 현재 사설 공원 묘원을 방불케 할 정도인데다 수목이 드물어 민둥산으로 전락, 개선 여론이 높은 지역이였다.

산림청은 공동묘지 일원의 환경 개선 방안에 대해 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하는 '국민의 숲'과 산림청, 부산시, 남구청이 사업비를 일정 부분 갹출하는 '도시숲' 등 두가지를 놓고 현재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청은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분묘기지권 보상비 20여억원, 숲과 휴게시설 조성비 13억여원 등 총 33억6천여만원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연고자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 250여기는 다른 곳으로 이장하고 무연고 분묘 150여기는 공고 절차를 거친 뒤 전문용역업체에 맡겨 처리하는 방식으로 공동묘지를 정비할 예정이다.

남구청은 부산시에 대해서도 이 일대의 다채로운 휴식공간 조성 등을 위해 올해 10억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해줄 것을 요청해놓고 있다.

이에따라 공동묘지와 주거 밀집지역이 공존하는 우암2동 일원의 을씨년스러운 모습은 이르면 내년 중순께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우암동 주민들은 주거 환경을 해치는 이 분묘들을 이전시키기 위해 지난해 1만여명이 서명운동에 참여한데 이어 추진협의회까지 구성하는 등 수십년째 대책 마련을 촉구했으나 예산 문제로 난항을 겪어왔다.

남구청 관계자는 "도심 주거지역에 공동묘지가 자리하면서 그동안 남구는 물론 부산 전체의 도시미관을 해치는 등 수많은 부작용이 유발되어 왔다"며 "남구의 이 같은 숙원을 하루빨리 해소하려면 산림청과 부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천영철 기자 cyc@busanilbo.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