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일의 역사] IBM PC 첫 등장(1981.8.12.)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IBM PC는 1981년 미국의 컴퓨터 정보기기 전문 업체인 IBM사(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가 선보인 컴퓨터. IBM PC 호환기종의 모체이고, 모델명은 IBM 5150. IBM PC의 경쟁상대는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컬러 화면에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가진 매킨토시와는 비교하기 힘들 만큼 초라했지만 매킨토시보다 값이 저렴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비싼 매킨토시 대신 IBM PC를 사용했다. 특히 IBM사는 PC 내부를 공개, 많은 업체들은 PC와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했다.

사실 5년 앞서 애플컴퓨터가 '애플'이라는 개인용 컴퓨터를 출시했지만 전문가들은 IBM PC를 PC의 원조로 꼽고 있다. 무엇보다 애플컴퓨터의 8비트컴퓨터는 일부 마니아를 위한 제품이었기 때문이다.

IBM은 인텔이 만든 중앙처리장치(CPU)를 최초의 PC에 집어넣었다. 또 PC를 움직이는 운영체제(OS)로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DOS를 선택했다. PC사업에 동참한 두 벤처기업은 21세기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이 PC는 등장하자마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출시 4개월 만에 5만 대가 팔려나가는 등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1982년에는 매년 '올해의 인물(Man of The Year)'을 선정해오던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이례적으로 사람 대신에 이 컴퓨터를 선정하기도 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컴퓨터의 세상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변화를 불러올지 자못 궁금해진다. 황태웅 기자 topbird@


△마지막 미군, 베트남 철수(1972.8.13.)

△독립기념관 개관(1987.8.15.)

△조선 노동당 결성(1924.8.17.)

△최익현, 대마도 유배(1906.8.1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