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만든 '부산 여행지도' 톡톡 튀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엔공원서 대학가 도시락 맛보기·사투리로 음식 주문하기·소맥 마는 법…

이미소(왼쪽 사진 맨 오른쪽) 씨 등 부경대 지도 제작 동아리 '비트 맵' 소속 학생들이 외국인 여행객을 위해 만든 맞춤형 지도를 들어보이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소맥 마는 법' 등 한국문화를 삽화를 곁들여 소개한 지도. '비트맵' 제공

"외국인 관광객들이 고국에 가서도 부산지도를 기념품으로 간직하면서 계속 부산을 떠올리고, 주위에 부산을 알리게 만드는 지도를 만드는 것이 목표랍니다."

부산을 방문하는 젊은 층 외국인 자유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지도를 만든 대학생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경대 국제통상학부 4학년 이미소(여·24) 씨 등 이 학교 무료 관광지도 제작 동아리 '비트 맵(BIT-MAP Korea, Broad Information for Traveler)' 소속 학생들이 그 주인공.

부경대 동아리 '비트 맵' 13명
전국 첫 외국인 대상 지도 제작
기발하고 실속 있는 정보 가득

부산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지리·문화·음식 등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게 이 동아리(https://ko-kr.facebook.com/BITMAPKOREA)의 목표다.

이 동아리 학생들은 지난해부터 직접 부산지역 거리와 골목 곳곳을 발로 누빈 끝에 '광안리·경성대부경대역 편' '해운대·센텀시티역 편' 등 2개의 지도를 영문으로 제작했다. 이 지도는 최근 부산 일대 관광안내소와 게스트하우스, 부산국제교류재단 등에 비치됐다.

이 지도에는 '부경대 우체국에서 고국으로 편지 부치기' '대학가 도시락을 유엔공원에서 맛보기' 등 테마코스와 '쌈 싸 먹는 법' '부산 사투리로 음식 주문하는 법' '소맥(소주와 맥주) 마는 법' '한국에서 삿대질하면 안 되는 이유' 등 부산문화에 대한 구수한 해설까지 곁들였다.

대학생들이 외국인을 위한 지역의 지도를 제작한 것은 전국에서 비트 맵이 최초다. 이 때문에 부산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을 자처한 학생들이 느끼는 자부심은 크다.

지도를 만들게 된 계기는 이 씨가 2012년 유럽 배낭여행을 떠났을 때였다. 벨기에 브뤼셀의 관광안내소에 비치된 '유즈 잇(Use It)'이라는 종이지도를 발견한 이 씨는 탄성을 질렀다.

10여 년 전부터 지역 주민들이 만들기 시작했다는 지도에는 관광명소와 지역 문화·음식·풍속이 잘 소개돼 있었다. 이 지도에 관심이 생긴 이 씨는 그 길로 유즈 잇 제작센터를 직접 방문, 제작과정을 인터뷰했다.

이에 자극받은 이 씨는 지난해 2월 부경대 학생 12명과 동아리를 만든 뒤 20~30대 외국인 자유여행객을 타깃으로 한 지도 제작에 들어갔다. 가족단위 단체여행객들에 비해 스마트폰 와이파이나 종이지도로 여행정보를 수집하는 배낭여행족이야말로 정말 지도가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것이 학생들 생각이었다.

구글 맵 등 지도 애플리케이션도 많지만 지역의 토착민이 만든 지도가 더 생생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알차게 전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단다.

이 씨 등이 만든 지도에는 젊은 감각으로 가득한 기발하고 실속 있는 정보도 들어있다. 이 씨는 "이달부터 '부산 원도심 편'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팀원들을 모집하고 있다. 또 비트 맵 지도를 애플리케이션으로 보급할 날도 머지않았다"며 웃었다. 김현아 기자 srdfi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