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큐 우리 병원 특화는] 22. 신세계안과 '노안 교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장년층,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적합

신세계안과 허준 원장이 레이저를 이용해 노안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신세계안과 제공

중장년이 되어 노화가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 '눈'이다.

마음은 청춘인데, 어느 순간 서류의 글자가 흐려 보이고 휴대폰 글자가 흐릿해져서 팔을 쭉 뻗어 서류나 메시지를 확인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예전엔 안 그랬는데 조금만 서류 검토나 컴퓨터 작업을 오래하면 눈의 초점이 흐려지거나 심하면 두통까지도 올 때가 있다.

수정체 조절 기능 떨어져 발생
50~60대 활동 제약 '불청객'
시력 교정술 등 치료법 다양


인제대 부산백병원 안과 주임교수 출신의 허준 신세계안과 원장은 "이런 노안 증상들은 초점 조절기능을 담당하는 안구 내의 수정체가 45세를 전후로 그 기능이 서서히 떨어져 초점 조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노안의 교정법은 크게 세 가지이다. 먼저, 부족한 조절기능을 보충해 줄 근거리 안경(돋보기)이나, 근거리와 원거리를 같이 교정하는 다초점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시력교정수술(노안교정 라식, 라섹)을 이용해 모노비전(일명 짝눈 교정)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허 원장은 "이 방법은 한쪽 눈은 먼 거리, 다른 쪽 눈은 가까운 거리에 초점이 맞도록 시력 교정을 하는 것인데, 짝눈이 되더라도 우리 두뇌는 충분히 잘 조화시켜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적응 못하는 건 아닌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레이저교정수술은 정밀검사 후 전문의와 상담해 짝눈이 될 눈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로 노안과 백내장을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 시 인공 수정체 삽입술을 함께 받게 되는데, 이때 삽입하는 인공 수정체는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나눌 수 있다. 다초점 인공 수정체를 사용하게 되면 일반 단초점 인공 수정체와 달리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 안경의 도움 없이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사회생활을 많이 해야 하는 중장년층에게 적합한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적 특성이나 생활특성, 개인적 눈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여부, 사용하는 렌즈 종류가 달라지므로 사전에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허 원장은 "평균수명이 100세를 바라보는 지금 50~60대는 아직 청춘이기 때문에 40대 쯤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노안 때문에 활동에 제약이 생기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며 "노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더 많은 분들이 노안의 불편함에서 해방돼 활기찬 중장년을 보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순식 선임기자 ssry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