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이런 곳도… 입소문 탄 '산복도로 시간여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구지역 산복도로를 따라 여행을 하며 부산의 근현대사를 느껴보는 '이바구버스투어 타임머신여행'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지난 10일 여행에 나선 관광객들이 부산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증산전망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병집 기자 bjk@

지난 9일 오전 10시 부산 동구 부산역 광장주차장. 승객 10여 명을 태운 '이바구버스투어 타임머신여행' 버스가 출발하자마자 반주가 흘러나오고, 여행조교 권기훈(권반장) 씨가 시원하게 노래 한 소절을 뽑는다. 부산을 상징하는 노래, 가수 문성재가 부른 '부산 갈매기'다. "저 극장이 아직 있었나?" 버스가 범곡사거리에 다다르자 왼편에 '보림극장'이 나타난다. 수십 년 전 인근 삼화고무, 국제고무 등 신발공장 직원들이 영화 한 편으로 노동의 고단함을 달랬던 곳이다.

부산포개항문화관에서 부산 지명의 유래를 들은 여행객들이 곧장 맞은편 증산(甑山)으로 향한다. 올해 초 설치된 경사형 엘리베이터 덕에 5분 만에 다다른 정상. 증산전망대에 올라서자 동쪽으로 마린시티부터 서쪽으로 부산타워까지 부산의 전경이 한눈에 펼쳐진다. "이런 데가 있었나?" 투어 참가자들이 연신 카메라 플래시를 터뜨린다. 권 조교는 "부산 시민들 중에서도 정작 지명의 유래가 된 증산에 올라와본 이들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부산 근현대사 코스 여행
'이바구버스투어' 인기
100일 만에 1200명 돌파


'타임머신여행'은 원도심여행전문업체인 부산여행특공대가 동구청과 협약을 맺고 지난 6월부터 선보인 여행 코스이다. 보림극장-부산포개항문화관-증산전망대-유치환의우체통-168계단 모노레일 등 동구지역 산복도로를 따라 부산의 근현대사를 들여다보는 코스로 짜여졌다. 오전 10시와 오후 2시, 하루 2차례(2시간 30분) 운행하지만 첫 달에는 손님이 별로 없어 버스가 빈 채로 다니기도 했다.

서서히 입소문을 타면서 매달 50%가량 손님이 늘어 100일째인 지난 11일 현재 1200여 명이 이용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투어에 참가한 김 모(46·여·광주시 문흥동) 씨는 "해운대나 태종대 같은 기존 관광지와 달리 산동네 꼭대기 아파트 등 산복도로 곳곳을 둘러보니 피란민들의 애환이 느껴지고 부산에 대해 좀 더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 사람도 모르는 진짜 부산 이야기'란 여행 부제처럼 부산 시민들의 참가도 꾸준해 지금까지 200여 명이 다녀갔다. 부산여행특공대 손민수 공동대표는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은 부산의 역사를 배우고,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옛 추억을 떠올릴 수 있어 전 연령대에서 두루 이용하고 있다"며 "1000명 돌파를 기념해, 중·동·서·영도구 어르신들을 모시고 무료 여행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대진 기자 djrhe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