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배달원, 고독사 막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노인 인구가 많은 부산 서구가 고독사 방지책으로 '요구르트 배달원'을 본격 활용한다. 열악한 수준의 배달 수수료를 높이고, 배달 대상자도 50대 이상으로 확대해 고독사 감시를 강화한다. 그러나 근본 원인 분석 없이 사후 발견에 초점을 맞춘 이같은 정책에 대한 비난도 높다.

부산 서구청은 지난 한 달간 지역 내 홀로 사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만성질환자 등 508가구를 대상으로 '요구르트 배달원' 방문 횟수를 조사했다. 그 결과 주 1회가 424가구(83%)로 가장 많았으며 △주 2회(45가구) △10일에 한 번(20가구) △주 3회(9가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서구청을 비롯한 부산 지자체들은 요구르트 배달원이 고독사 위기를 최전선에서 가장 빨리 인지할 것으로 보고 요구르트 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 서구 고독사 방지책
주2회로 방문 횟수 늘리고
배달원 지급 수수료 증가도


구청은 지난달에만 부산에서 6차례의 '쓸쓸한 주검'이 발견되는 등 고독사가 잇따르자 요구르트 배달원의 활용도를 높이기로 한 것. 우선 주 1회에 집중된 배달원의 방문 횟수를 2회로 늘리도록 권유한다. 동기부여책으로 배달 제품을 단가가 높은 것으로 바꿔 배달원들에게 지급되는 수수료를 늘려줄 예정이다. 현재 170원에 불과한 요구르트 단가에서는 배달원에게 주어지는 배달 수수료가 매우 적다. 특히 서구는 산복도로 등 고지대가 많아 배달 여건이 열악하다.

배달 대상자도 65세 이상에서 50대 이상으로 확대한다. 퇴직 등으로 고독사 위기가 빨리 찾아오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이밖에도 요구르트 대리점주, 배달원 간담회 등을 열어 복지 사각지대 네트워크 구축, 우수 배달원 표창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간다. 구청 관계자는 "서구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65세 이상 1인 가구가 7200여 세대에 달한다"면서 "지역 곳곳을 누비는 요구르트 배달원이 '사회안전망'의 하나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같의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고독사 예방이 아닌 '인지'에 초점을 맞춰 근본 대책에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연대 김경일 간사는 "한 명 한 명이 어떤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지, 어떤 삶을 사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