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방문 이모저모] 문재인 대통령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이른 시간 내 해결”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 가야신라요 공방을 방문해 장성우 옹기장이 옹기를 빚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 가야신라요 공방을 방문해 장성우 옹기장이 옹기를 빚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새해 첫 지역경제 투어를 울산에서 시작하면서 수소 경제를 주축으로 울산 경제의 재도약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울산 미래 에너지 전략 보고회’에서 수소 경제가 울산의 기회가 될 것임을 강조한 데 이어 지역 경제인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도 “울산 경제도 많이 어렵다. 오늘 수소경제 로드맵이 발표됐는데 정부가 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울산공공병원 건립도 약속

벤처 육성 한계 지적에 호응

“고향 온 듯” 친근감 표하기도


문 대통령은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이 이날 지원을 요청한 12건의 울산 현안사업 중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울산공공병원 건립에 대해 “울산시민들숙원임을 잘 알고 있다”며 조속한 해결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두 사업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송 시장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환담에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에 대해 경부고속도로에서 북구 강동까지 25.3㎞ 전 구간에 대해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울산공공병원 건립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지역 기업인 간담회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창원 SK가스 부회장을 비롯해 청년 기업인인 김정완 에이테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벤처 육성 프로그램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는 김정완 대표의 지적에 대해 “무척 가슴에 와 닿았다”고 호응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변호사 시절 울산 대형 노동사건 변론을 많이 해 여기저기 향수가 느껴지는 곳들이 많다. 고향에 온 듯 푸근하다”며 친근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울산미포국가산단에 있는 국내 최대 수소제조공장인 ㈜덕양 3공장 현장을 방문했으며, 오후에는 울산의 관광명소인 외고산 옹기마을에 들러 장성우 가야신라요 대표의 옹기 제작 시연을 지켜보고 시민과 이야기를 나눴다.

전창훈 기자 jch@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