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산업 기술 개발·창업 지원 “해양환경 규제를 해운·조선업 기회로!”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환경에 대한 규제 강화가 해운은 물론 조선까지 산업 판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국제해사기구(IMO) 대응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지식클러스터를 운영하면서 해운·조선 산업 부흥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혀 관심을 모은다.

KMI, 지식클러스터 운영기관 돼

전문가그룹 참여 기술 개발 지원

“LNG추진선·자율운항선박 등

신해사 산업 기자재 산업 마중물”

KMI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지원하는 산·학·연 지식클러스터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올해 12월까지 IMO 대응 핵심기술개발을 위한 지식클러스터를 운영하게 됐으며, 지난 22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지식클러스터사업은 IMO 해사안전위원회(MSC), 해양환경오염위원회(MEPC)에서 주로 논의되는 자율운항선박, 해상 사이버보안, 친환경선박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를 기획하고, 참여 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사안전·환경 분야 중소기업이 주축으로 참여하며 이들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선박안전기술공단(KST), 한국선급(KR), 한국해양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변리사 등 전문가 그룹이 폭넓게 동참해 운영된다.

지난 22일 첫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IMO의 해사안전·환경 규제는 항만국통제(PSC), 회원국감사(IMSAS)와 같은 강력한 이행수단을 갖고 있어 반드시 준수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강제 이행을 염두에 두고 선도적으로 안전·환경 규제에 부합하는 기자재를 공급하면 시장 선점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IMO 안전·환경 규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한 대표적인 사례로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세계 시장 약 60조 원 추정)을 꼽았다. LNG추진선(145조 원), 친환경 선박(185조 원), 사이버 보안, 자율운항선박 등이 IMO 규제를 기반으로 창출될 새로운 해사산업의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사업 연구 책임과 운영을 맡은 KMI 측은 “IMO 규제로 인한 신해사 산업이 제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내 해운·조선 기자재 산업을 부흥시킬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 기자재 업체의 원천기술 확보와 국제 표준화 연구가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KMI는 제1차 지식클러스터 결성을 계기로 향후 중소기업과 지원 전문가그룹을 확대하고, 산업 현장 의견을 반영한 원천기술 확보와 표준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