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시설 경관 지침 만든다…경관정책기본계획 수립 착수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기도 시흥에 설치된 입체형 횡단보도. 차량 감속을 유도하기 위해 디자인됐다. 경기도 시흥에 설치된 입체형 횡단보도. 차량 감속을 유도하기 위해 디자인됐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5년간 국가 경관정책의 비전과 전략 마련을 위한 제2차 경관정책기본계획(2020~2024년) 수립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경관이란 지역의 풍경이나 경치, 디자인 등을 말하는데 경관정책기본계획은 국가적 차원에서 경관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계획으로, 각 지자체가 수립하는 경관계획의 큰 틀이 된다.

이번에 수립되는 제2차 기본계획은 먼저 경관 관리체계를 혜택 중심으로 재편하고, 지자체가 작성하는 경관계획은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 위주로 수립토록 할 계획이다. 논의 결과에 따라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경관계획이 수립되는 경우 건축선 등 건축규제가 완화·적용될 수 있고 경관심의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전국 각지에 설치되고 있는 태양광시설이나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경관창출 수요에 대응해 이에 걸맞은 경관 지침(가이드라인)도 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연경관 등 우수한 경관을 보존하는 데 집중해왔던 소극적인 데서 벗어나 범죄예방이나 안전사고 방지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경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예를 들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때 주변의 경관과 조화를 이루거나 경기도 시흥시에서 설치한 입체 횡단보도 등을 들 수 있다. 입체 횡단보도는 횡단보도를 시각적으로 입체화시켜 차량 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그동안은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경관을 관리해왔으나 도시 외 지역도 경관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책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 간 경계부는 여러 지자체가 얽혀있어 체계적으로 경관관리가 안되고 있는데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한 관개선 방향도 검토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말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6월부터 전문가 간담회 등 본격적인 의견수렴을 거쳐 연말까지 제2차 경관정책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건축문화경관과 이경석 과장은 “제2차 경관정책 기본계획은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과제 위주로 마련해 국민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품격 있는 국토경관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