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도권의 부산~헬싱키 직항 개설 폄하 유감스럽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헬싱키 직항 노선 신설에 대한 수도권의 편향된 논리가 동남권 주민은 물론이고 지역 상공계·정치권까지 분노케 했다. 지난 14일 자 〈부산일보〉에 실린 ‘부산-헬싱키 노선 ‘딴지’에 동남권 뿔났다’ 기사와 칼럼이 SNS를 통해 수천여 회 공유됐다. 지역 주민의 불편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인천국제공항과 국적 항공사의 이익만 대변해 온 특정 세력에 대한 집중포화로 이어진 것이다. 15일 부산시민공원에서 〈부산일보〉가 개최한 ‘동남권 관문공항 유치 기원 슬로우 워킹 페스티벌’은 5000여 명이 몰려들어 부산·울산·경남 지역민의 관문공항 염원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이번 노선 신설은 김해공항에서 유럽으로 가는 첫 직항로라는 의미가 크다. 그동안 부·울·경 주민들은 유럽을 가기 위해 내항기나 열차, 고속버스를 타고 오랜 시간 인천을 가야 하는 불편을 감수했다. 인천공항과 국적 항공사의 이익을 위해 불편을 계속 참으라는 것은 ‘지역민은 자국민이 아니냐’는 반발을 불러오고, ‘기업 이익을 위해 지역 주민이 희생해야 한다’는 논리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또한 지역에 유럽 노선 하나 생긴다고 허브공항 입지가 흔들린다면 인천공항 위상과 경쟁력을 다시 따져 봐야 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부산시는 북미 등 다양한 중·장거리 노선 개설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고통을 감수한 지역민에게도 충분한 항공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헬싱키 노선만 하더라도 이웃 나라 일본은 4개 도시, 중국은 6개 도시에서 비행기를 띄우고 있다고 한다. 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를 찾는 유럽 관광객 수요를 부산에서도 창출할 수 있길 바란다. 부산 김해공항으로 입국해서 인천을 통해 출국하는 장면도 꿈꿔 볼 수 있다.

정부는 이번 기회에 지역별 공항 발전 계획을 새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수도권 중심의 항공 정책에 대한 일대 전환도 불가피해 보인다. 수도권 발전과 번영을 위해 지역민의 희생을 볼모로 삼아선 안 된다. 지역 주민의 항공 편의와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라도 ‘1국 1허브공항’ 정책은 재고돼야 한다. 부·울·경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백년대계 동남권 관문공항 만드는 일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