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에 뚫렸던 고리원전, 대응 시스템 찾기 나선다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장비시험
전파교란 통한 강제착륙도 테스트

부산일보DB 부산일보DB

드론이 연이어 상공을 비행해 논란이 된 1급 국가 보안시설 고리 원전(본보 지난달 16일 자 1면 등 보도)에서 이달 말부터 드론 침입에 대응할 장비 실증 시험이 시작된다.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시설 테러로 드론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에서 원전을 방어할 ‘안티 드론’ 체계가 앞당겨 구축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드론 방호 장비 등을 실증 시험한다고 22일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23일에 몇 가지 간이 테스트를 계획했지만, 태풍 ‘타파’의 영향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며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주요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은 드론을 탐지할 장비와 대응 장비 등을 고리 원전에 실제로 적용해 성능을 시험한다. 무선 주파수를 활용한 장비나 레이저 설비 등이 원전 보안에 어떻게 활용되고, 실질적 대응이 가능한지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재밍(전파 교란)을 통한 드론 강제 착륙 가능 여부도 각종 상황을 가정해 실험할 계획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드론 탐지부터 대응이 실질적으로 가능한지 확인하는 첫 시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드론 대응·탐지 장비 실증 시험은 ㈜STX가 진행한다. 육군정보학교와 한화시스템㈜ 등도 이번 시험에 참여한다. STX는 올해 5월 국토교통부 규제 샌드박스 사업 ‘불법 드론 탐지 및 대응’ 분야에 선정됐고, 한화시스템 등 국내 개발 업체와 안티 드론 사업 등을 협력하는 중이다.

‘안티 드론’ 체계 구축을 앞당겨야 한다는 목소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고리 원전뿐만 아니라 한빛 원전 등에서도 드론이 연이어 비행하고 있고, 테러 위험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파법에 따라 재밍을 통한 드론 강제 착륙은 불법인 상태지만, 원전이나 공항 등 국가 주요시설에서 예외적으로 허용이 가능하도록 법안 개정도 추진 중인 상태다.

이우영 기자 verdad@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