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들' 악몽이 된 파생금융상품, 원금 손실 100% 달하는 초고위험 상품 DLF 비밀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일 방송되는 KBS2 '제보자들'에서는 '원금 1억 원이 6개월 만에 0원! 악몽이 된 파생금융상품' 편으로 이승태 변호사가 스토리 헌터로 함께 나선다.


■ 620여명의 가입자를 울린 한 가입상품의 비밀


전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한 시중은행. 이자가 높은 안전한 상품이라며 안심시키는 은행직원의 말에 고객들은 아무런 의심 없이 금융 상품 가입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입 후 약 3개월이 지난 지금... 약 -60% 이상 손실이 났다는 은행직원의 말은 믿기 힘든 현실이었다. 가입자들이 믿고 맡긴 한 시중은행에선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 독일이 망하지 않는 한 원금 손실은 없다?


상품 가입 당시 은행직원들은 “이 상품은 독일 국채다. 독일이 망하지 않는 한 손실은 없다.” 라며 가입을 권유했다고 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초고위험 상품을 팔았다고 주장하는 가입자들. 81점 이상이 나와야 가입할 수 있는 초고위험 상품 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 성향 분석표’에는 ‘15111‘이라는 항목으로 95점의 점수를 받았다는 가입자들. 은행직원의 임의 표기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었다. 퇴직금과 하루 14시간씩 일하며 30년 동안 꼬박 모아온 돈마저 전부 잃게 된 가입자들. 뿐만 아니라 89세 고령자에게 까지 무차별적으로 이루어진 가입권유! 과연 가입자들을 울린 이 상품의 정체는 무엇일까?


■ 원금 손실 100%에 달하는 초고위험 상품 DLF의 비밀


자세히 살펴보니 가입자들의 상품은 독일 국채에 투자하는 파생결합펀드(DLF)였다. 복잡한 조건에 따라 고정적인 이자를 제공하지만 원금의 전액을 잃을 수 있다는 파생결합상품. 더욱 놀라운 것은 11월 30일까지 만기일이 다가온다는 것. 이로 인한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보자들>에서 DLF의 위험성을 낱낱이 파헤쳐본다.


디지털편성부 multi@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