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해양포럼 해양스타트업 대회] 곤충·음식 쓰레기 활용 사료 개발 스타트업 1위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1일 2019 제13회 세계해양포럼의 특별세션으로 진행된 ‘제4회 대한민국 해양스타트업 대회'(사진)에는 아이디어와 실력으로 무장한 6개의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대상격인 해양수산부장관상은 뉴트리인더스트리 홍종주 대표가 수상했다. 부산일보사장상에는 케이로지 홍종만 전무이사가, 부산광역시장상에는 요트북 김건태 대표가 각각 선정됐다.

뉴트리인더스트리 장관상 수상

케이로지·요트북도 수상 영예

뉴트리인더스트리 홍종주 대표는 지속가능한 음식물 재활용 시스템을 개발했다. 홍 대표에 따르면 과거 광어 1kg을 만들어 내는데 치어 5kg가 투입됐다고 한다. 이는 지속 불가능한 양식 시스템일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등의 문제도 발생했다. 홍 대표는 ‘동애등에’라는 사료용 곤충을 음식물 쓰레기와 혼합해 양식장의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소개했다. 치어 대신 사료용 곤충과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사료를 투입하면 사료 유실률을 10분의 1로 줄여 친환경적이라는 게 홍 대표의 설명이다.

케이로지는 해운과 항만물류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플랫폼인 ‘LORA’를 선보였다. 이 플랫폼은 운임 견적 시스템, 통관업무, 물류컨설팅, 운임대납, 운임공동구매 등 해운·물류시장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다룬다.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이 플랫폼을 통해 가격과 시간, 장소 등의 조건을 조율하는 형식이다.

요트북 김건태 대표는 자사가 개발한 시스템인 ‘오션패쓰’를 소개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마리나 관리자, 블록체인 서버, 페데스탈을 연결, 마리나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선적예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시간 사용량 확인, 출입코드 관리, 간편결제 등도 가능하다.

수상팀 외에도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선보인 해양스타트업이 많았다. 한국수산기술연구원 김민수 대표는 귀어인에게 가치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선보였다. 파워시너지 이상용 대표는 자사가 개발한 ‘매연저감 에너지절약 환경지킴이’를 소개했다. 매연과 초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이 제품은 오염물질의 70~80%를 제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했다. 와일드비 강창민 대표는 서핑보드 하단에 부착해 파도 없이도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수상레포츠를 위한 휴대용 추진체’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안준영 기자 jyoung@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