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리그 순위 윤곽…'디펜딩 챔피언' 리버풀 고전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2019-2020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5차전까지 마무리되며 조 순위와 16강 진출팀 윤곽이 잡혔다.

챔피언스리그 E~H조 16개 팀은 28일(한국시간) 조별리그 5차전을 치렀다. A~D조는 전날 경기를 마쳤다. 16강 진출팀을 가리기까지는 최종 6차전만 남았다.


챔피언스리그 A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A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A조에서는 이미 16강 진출팀이 확정됐다. 조 1위 파리생제르망(승점 13)과 2위 레알 마드리드(승점 8)는 다음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그대로 16강에 진출한다. 3위 브뤼헤가 승점 3을 얻는데 그쳐있다.


챔피언스리그 B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B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B조 역시 5전 전승으로 승점 15를 챙긴 선두 바이에른 뮌헨과 2위 토트넘(승점 10)이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챔피언스리그 C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C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C조에서는 맨체스터 시티가 승점 11로 1위를 차지해 16강 진출이 결정됐다. 2위 샤흐타르(승점 6)부터 4위 아탈란타(승점 4)까지는 승점 차가 2점에 불과해 최종전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챔피언스리그 D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D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D조 1위 유벤투스(승점 13)도 16강 진출이 확정됐다. 2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승점 7)와 3위 레버쿠젠(승점 6)이 다음 경기 결과에 따라 16강 대진표에 포함된다.


챔피언스리그 E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E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E조는 혼돈 그 자체다. 이날 리버풀은 나폴리와 1-1로 비기며 선두를 지켰으나 3위 잘츠부르크와 승점 차가 3점에 불과하다. 리버풀은 10점, 나폴리는 9점, 잘츠부르크가 7점이다. 이날 헹크를 상대로 4-1 대승을 거둔 잘츠부르크는 최종전에서 리버풀을 홈으로 불러들인다.


챔피언스리그 F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F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F조 바르셀로나는 이날 도르트문트를 3-1로 꺾고 1위(승점 11) 자리를 지키고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2위 인터밀란과 3위 도르트문트의 승점이 7로 같아져 최종전에서 16강 티켓이 주어지겠다. 최하위 슬라비아 프라하를 만나는 도르트문트가 바르샤를 만나는 인테르보다 유리하다고 평가받는다.


챔피언스리그 G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G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뚜렷한 강팀이 없는 G조는 라이프치히가 승점 10으로 1위, 제니트와 리옹이 승점 7로 각각 2, 3위다. 제니트와 리옹은 골득실도 1점으로 같다.

최하위 벤피카(승점 4)도 16강 진출 가능성은 있으나 골득실이 -4인 만큼 다득점 승리를 거두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G조 최종전은 리옹과 라이프치히, 벤피카와 제니트의 경기로 펼쳐진다.


챔피언스리그 H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챔피언스리그 H조 순위. UEFA 챔피언스리그 홈페이지 캡처.

H조 역시 16강 진출팀이 아직 가려지지 않았다. 1위 아약스는 승점이 10점, 2위 발렌시아와 3위 첼시는 승점이 8점으로 같다. 골득실도 1점으로 같은 상태에서 승자승 원칙으로 발렌시아가 2위인 상태다.

H조 최종전은 첼시와 릴, 아약스와 발렌시아의 대결이다. 이미 탈락이 확정된 릴을 제외하면 경기 결과에 따라 어느 팀이든 16강에 진출할 수 있게 된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