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아이돌 괴롭히는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은?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현아 인스타그램 현아 인스타그램

가수 현아가 우울증·공황장애 치료를 받고 있고 '미주신경성 실신'을 겪었다고 고백하면서 해당 질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아는 지난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2016년 우울증과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미주신경성 실신 질환도 앓고 있다고 전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실신 중의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유형으로 혈관의 확장과 심장 서맥으로 야기된 저혈압이 원인으로 뇌로 가야 하는 혈류량이 감소되면서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비정상적인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인데,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을 일으키는 일들이 원인이 된다. 이외에도 장시간 서 있는 경우, 격한 운동을 한 직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 전 아찔한 느낌을 받는다. 또 어지럽고 속이 메슥거리기도 하며 피부가 창백하고 축축해지고, 식은땀을 과도하게 흘리고, 피로감을 느끼는 등의 전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해당 증상을 보이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쓰러질 것 같으면 즉시 누워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혈압을 상승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염분 섭취를 늘리거나 장기간 서 있는 것을 피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해당 질환은 여성 연예인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아이돌 그룹 ‘위키미키’ 김도연도 지난 9월 4일 방송된 Mnet ‘TMI뉴스’에서 “미주신경성 실신을 앓고 있다. 증상이 나오면 주저앉아야 하는데 계속 서있으면 쓰러지기도 한다”고 밝혔다.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