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원 조작 멤버' 피해자는 김종현? 실수로 올린 데뷔조 사진 재조명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프로듀스101 시즌2' 때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왔던 포스터. 온라인 커뮤니티 '프로듀스101 시즌2' 때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왔던 포스터. 온라인 커뮤니티

Mnet‘프로듀스' 제작진이 시즌2로 탄생시킨 '워너원'의 멤버 1명을 마지막 생방송에서 '바꿔치기'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시 안타깝게 떨어졌던 연습생들의 이름이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검찰이 5일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프로듀스' 시리즈의 제작을 총괄한 김용범 CP는 2017년 진행된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온라인 및 생방송 문자투표 결과에 나온 A 연습생의 득표수를 조작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김 CP는 사전 온라인 투표 및 생방송 문자투표 결과를 조작해 11위 안에 진입한 A연습생을 순위권 밖으로 쫓아내고 다른 연습생 B를 11위 안에 진입해 최종 멤버로 데뷔하도록 했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A 연습생은 상위 11명에 포함됐지만 조작으로 최종 데뷔가 불발됐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김 CP는 11위밖에 있던 B 연습생의 순위를 데뷔 조에 포함되도록 올린 후 조작된 결과를 방송에 내보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투표 조작으로 데뷔한 멤버는 그룹 ‘워너원’의 멤버가 돼 약 1년 6개월 동안 활동했다. 당시 생방송 투표를 통해 상위 11명으로 뽑힌 뒤 워너원으로 데뷔한 멤버는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1위부터 순서대로)였다.

해당 내용이 전해지면서 '프로듀스 시즌2' 당시 줄곧 상위권을 유지했다가 최종 순위발표식에서 11위 안에 들지 못해 데뷔에 실패한 김종현, 강동호, 김사무엘 중에 순위 조작 피해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전 순위 발표식에서 1위도 했던 김종현은 끝내 이름이 호명되지 않아 국민 프로듀서들의 애를 태웠다. 그는 최종 14등이라는 순위를 받아 워너원 멤버가 되지 못했다.

김종현 외에도 강력한 데뷔 멤버로 손꼽혔던 강동호와 김사무엘의 탈락도 당시 이들을 지지했던 팬들에게는 큰 충격이었다.


'프로듀스101 시즌2'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온 최종 데뷔조 포스터 '프로듀스101 시즌2'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온 최종 데뷔조 포스터

이와 함께 지난 2017년 '프로듀스101 시즌2' 측이 공식 페이스북에 사진을 잘못 게재한 일도 재조명되고 있다. '프듀2' 측은 '그동안 시청해주신 모든 국민 프로듀서님 감사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최종 데뷔 멤버 포스터를 공개했는데 이 사진에는 김사무엘, 강동호, 김종현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제작진은 곧바로 사진을 수정한 뒤 "오전 3시 20분에 업로된 사진 관련해 페이스북 운영 실수로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해당 콘텐츠는 샘플로 작업된 이미지이며, 바로 수정조치했다. 앞으로 페이지 운영에 더욱 더 심혈을 기울이겠다.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라며 사과한 바 있다.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박정미 부산닷컴 기자 like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