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지현 씨, 스페인서 눈물의 장례미사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1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고 이지현 씨 장례 미사에 앞서 지현 씨의 외국인 친구와 유가족이 얼싸안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유가족 제공 지난 1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고 이지현 씨 장례 미사에 앞서 지현 씨의 외국인 친구와 유가족이 얼싸안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유가족 제공


속보=스페인 마드리드 관광청을 지나다 떨어진 석재 파편에 목숨을 잃은 고 이지현(부산일보 2019년 12월 26일 자 2면 등 보도) 씨의 장례 미사가 1일(현지시간) 오후 7시 스페인 마드리드 ‘치유의 성모 장례식장’에서 전홍조 주스페인대사와 현지 교민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현 씨의 외국인 친구들도 찾아와 장례식장은 한순간에 울음바다로 변했다. 지현 씨가 숨지기 전 친구들을 위해 산 선물을 부모가 대신 전달했고, 뜻하지 않은 선물을 받은 친구들은 그 자리에서 유가족과 얼싸안고 함께 눈물을 흘렸다.


마드리드 한인 사회 주도

교민·친구 등 70여 명 참석

스페인 관계자 아무도 안 찾아

전하지 못한 고인의 선물

외국인 친구에 전달 눈물바다


식장을 찾아온 일본인과 중국인 4명은 지현 씨와 낯선 타지인 바야돌리드에서 공부하며 위로를 해주던 ‘절친’들이었다. 지현 씨 부모가 전달한 파란색 철제 박스 안에는 지현 씨가 숨지기 1시간 전 마드리에서 친구들을 위해 구매한 선물과 사진, 편지 등이 담겨 있었다.


지난 1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고 이지현 씨 장례 미사 모습. 유가족 제공 지난 1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고 이지현 씨 장례 미사 모습. 유가족 제공

이번 미사는 마드리드 한인 사회가 주도해 이뤄졌다. 성당에 다니는 한인들 중심으로 유가족을 물심양면으로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현 씨 어머니 한경숙 씨는 “전혀 예기치 않게 큰 슬픔을 겪고 있지만,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위로를 받았다”고 말했다.


장례미사에 참석한 지현 씨 친구들. 장례미사에 참석한 지현 씨 친구들.

슬픔에 잠긴 지현 씨 친구들. 슬픔에 잠긴 지현 씨 친구들.

그러나 이날 미사에는 스페인 정부나 마드리드시 관계자의 조문은 없었다. 또 현재 스페인은 겨울 연휴 기간이어서 시신 운구를 위한 행정적인 절차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지현 씨 아버지 이성우 씨는 “스페인 당국에선 어떤 메시지도 없었다. 휴가 기간이니 그냥 너희들끼리 알아서 하라는 태도”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이에 앞서 영화감독이자 미술가인 아르투르 프린스(47) 씨는 지난달 31일 지현 씨 유가족을 저녁 식사에 초대해 그림을 선물했다. 프린스 씨는 “고인을 생각하며 그린 그림으로, 그녀의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는 걸 표현했다”고 말했다.


유가족을 식사에 초대한 스페인 영화감독이자 미술가인 아르투로 프린스(오른쪽) 씨. 유가족을 식사에 초대한 스페인 영화감독이자 미술가인 아르투로 프린스(오른쪽) 씨.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도 이번 사건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지난달 30일 “스페인 정부의 안일한 태도에 너무나 안타깝고 화가 난다”며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측에 이 참담한 상황을 전달했다”는 글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