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범일점, 중기부 실태조사로 이달 개점 불투명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8일 당초 이달 중순 개점 예정이었으나 부산진상인회의 반발로 이달 개점이 사실상 무산된 부산 동구 범일동 유니클로 범일점. 강원태 기자 wkang@ 8일 당초 이달 중순 개점 예정이었으나 부산진상인회의 반발로 이달 개점이 사실상 무산된 부산 동구 범일동 유니클로 범일점. 강원태 기자 wkang@

중소벤처기업부가 부산 동구 유니클로 범일점에 대한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사업조정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최종 결정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동구청은 중기부의 결정에 따라 건물 준공 승인을 한다는 입장이어서, 이달 중 예정이던 범일점 개장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중기부는 유니클로 범일점 사업조정 신청과 관련해 7일 부산진시장번영회와 간담회를 갖고 실태조사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중기부 상생협력지원과 담당자는 “유니클로가 사업조정을 받을 수 있는 대기업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며 “현재는 인근 시장과 업종의 중복 여부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부산진시장상가번영회는 유니클로 범일점이 상권을 침해한다며 중기중앙회를 통해 중기부에 사업조정 신청서를 제출(부산일보 지난달 31일 자 16면 보도)했다.


시장과 업종 중복 등 조사 착수

동구청, 상인과 상생방안 요구


중기부가 최종적으로 유니클로 범일점을 사전조정 대상으로 판단하면 자율조정 합의나 사업조정 권고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중기부는 출점 연기나 중복 품목 판매 제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중기부의 실태 조사로 유니클로 범일점의 개장 시기가 불투명해졌다. 실태조사가 길면 두 달 가까이 걸리는 데다, 민감한 한·일 관계가 얽혀 있어 중기부가 쉽사리 결정을 내리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관할 구청인 동구청도 중기청의 사업조정을 이유로 준공 승인을 미루고 있다. 동구청은 중기청이 유니클로 범일점을 사업조정 대상으로 판단해 출점 유예를 결정하면 준공 승인이 무의미해진다는 입장으로, 이와 관련한 유권해석을 중기청에 의뢰했다. 또 동구청은 유니클로 측에 지난해 말 1차 준공 보완 조치에 이어, 주변 상인들과 상생 합의를 하라는 2차 보완 조치를 내렸다. 유니클로 범일점은 당초 1차 보완이 완료되면 늦어도 이달 중으로 개장될 예정이었지만, 2차 보완 조치로 상인들과 상생 협의를 하지 않으면 준공 승인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주변 상인들은 유니클로 입점 유예를 주장하며 개점 때 집단 행동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산진시장번영회는 중기부와 간담회에서 유니클로 범일점의 출점을 4년간 유예해 달라고 요구했다. 상가 시설 현대화와 상인 교육에 최소 4년이 걸린다는 이유에서다. 상인들은 유니클로 범일점의 최고 매출 한도액을 정해 영업에 제한을 두고, 티셔츠와 점퍼 등 중복 품목 판매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일요일과 오후 7시 이후 영업 제한 등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진시장번영회 권택준 회장은 “유니클로 범일점이 어떤 규제도 받지 않고 개점한다면 인근 평화시장과 자유시장, 남문시장의 3만여 상인들이 일제히 문을 닫고 무기한 집회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 때문에 유니클로 측은 아직 개점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송지연 기자 sjy@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