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감사원 산하 기관장, 부산대 교수 채용 청탁 ‘의혹’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대학교 전경. 부산일보DB 부산대학교 전경. 부산일보DB

공직사회 비위를 감시해야 할 감사원 산하 기관장이 국립대인 부산대 전임 교수 자리에 소속 연구원의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과정에서 이 기관장과 대학 동기동창 사이인 행정학과 학과장이 특정인 채용을 밀어붙이다가 심사위원들과 충돌해 대학본부가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

8일 부산대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감사원 산하 기관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A 원장이 2020년 상반기 부산대 행정학과 전임교원 임용 심사에 앞서 일부 심사위원에게 전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A 원장은 “소속 연구원이 지원하게 됐다. 잘 검토해 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A 원장은 이 학과 소속 교수로, 현재는 ‘고용 휴직’ 상태다. 임용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A 원장은 휴직 중임에도 부산을 찾아, 심사위원들과 두 차례 식사 자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심사위원에 전화 걸어

“소속 연구원 지원, 잘 봐 달라”

두 차례 식사 자리 가지기도


대학 동기 학과장 채용 주도

타 후보에 “남편이 한국당원” 물의

대학, 조사위 구성 임용 절차 연기


부산대는 오는 3월 1일 임용을 목표로 2020년 상반기 전임교원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치러진 2차 심사에서는 문제의 연구원을 포함해 3명의 지원자가 면접 심사를 봤다. 당시 심사위원으로 B 학과장 등 행정학과 교수 4명과 함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학과 교수 2명이 일했다.

면접 심사 뒤 임용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행정학과 교수 2명이 ‘A 원장과 B 학과장이 임용 과정에 과도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하며, ‘임용이 부당하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들 교수 중 1명은 “2차 심사 전날 A 원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다분히 청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느껴졌다. 다른 심사위원에게서도 ‘A 원장과 B 학과장이 따로 전화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심사위원으로 참석했던 다른 교수 1명은 “B 학과장이 일부 지원자를 지목하며 ‘남편이 자유한국당에서 일하는 사람이어서 뽑으면 안 된다’며 배제하더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당시 공정성을 높이겠다며 참석시킨 다른 학과 교수 1명은 아예 A 원장이 재직하고 있는 기관 출신으로, 2018년 감사원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함께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심사 과정에서 잡음이 일었음에도 대학본부는 지난달 이 심사위원회의 면접 점수를 토대로 A 원장이 천거한 연구원을 전임교원 1순위로 내정했다. 그러자 문제를 제기한 심사위원 2명은 “불공정한 기준이 개입된 교원 임용 심사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 인사 과정에서 A 원장의 청탁으로 볼 만한 행위가 있었다”며 대학본부에 진정서를 넣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채용 청탁 의혹에 대해 A 원장은 “심사위원에게 전화를 한 건 예의상 정보 제공 차원에서 연락을 했을 뿐이다. 자체 감사가 이뤄지고 있어 개인 의견을 이야기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해명했다. B 학과장 역시 “다른 학과 심사위원은 지난해 10월 학과 교수회의에서 심의한 것으로, 이들 선정에 개입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본부는 문제가 커지자 학교 차원에서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교무처 측은 “이번 주에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행정학과 임용 절차는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진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유리·이상배 기자 yool@busan.com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