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정부 총력 대응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 약 120만t을 해양 방류하기로 결론 냈다고 한다. 일본 경제산업성 ‘오염수 처리 대책 전문가 소위원회’는 지난 10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권고하는 내용의 최종 보고서를 일본 정부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최종 결정은 일본 정부가 내리겠지만 해양 환경을 공유하는 한국으로선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으로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절대 있어선 안 될 일이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면 안 되는 이유는 자명하다. 해양 오염이 불가피하다. 넓은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해 ‘희석’시킬 것이라는 일본 정부 주장과 달리 스트론튬-90 같은 치명적 방사성 물질은 어디에 있든 총량에 변함이 없다. 오염수 바다 방류 계획을 최초 폭로한 숀 버니 그린피스 원자력 분야 수석 전문가도 강조했지만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후쿠시마뿐 아니라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오염수 방류는 국제사회가 합의한 사전 예방 원칙에도 위배된다. 현재로선 고농도로 방사능에 노출된 오염수나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오염수를 서둘러 바다로 방출할 것이 아니라 육상의 저장 탱크 등에 장기 보관하면서 처리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다. 그나마 반감기가 지나면 방사성 물질이 줄어들거나 새로운 기술 개발을 기대해 볼 수 있어서다. 단지 처리 비용이 덜 들기 때문에 바다 방류를 서두른다는 건 반인륜 범죄가 아닐 수 없다.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바다는 우리 모두의 것이며 마땅히 보호받아야 한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올림픽에 제공되는 음식과 음료를 재난을 당한 지역(후쿠시마)에서 생산된 식품으로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밝힌 뒤 우리 정부가 한국에서 식자재를 공수하겠다고 한 것처럼 원전 오염수도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 방사성 물질이 완벽하게 정화되기 전에는 오염수 바다 방류는 절대 안 된다. 한국 정부의 총력 대응이 요구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