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일본 '코로나19' 확산에도 '알몸 축제'…관광객 대부분 마스크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5일 오카야마 사이다이지(西大寺)에서 남성 수천명이 나체로 길거리 행진

오카야마 현에서 열린 하다카마쓰리(사진=로이터/연합뉴스) 오카야마 현에서 열린 하다카마쓰리(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일본 내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일본 3대 축제의 하나로 꼽히는 '하다카 마쓰리(裸祭り, 하다카 마츠리)'가 열린 모습이 외신을 통해 소개됐다.


일본어로 '벌거숭이'라는 뜻인 '하다카'가 들어간 이 축제는 남자들이 알몸으로 얼음장 같은 물을 건너며 몸과 마음을 깨끗이 정화하는 행사다. 과거 일본의 승려들이 매년 설날 고행을 다녀온 증표로 받아온 부적을 축제 때 신도들에게 나눠줬는데, 이 부적이 행운을 준다는 소문이 나며 경쟁이 벌어진데서 유래됐다고 한다. 특히 치열한 경쟁 끝에 절 본당 마루에서 목재 부적을 먼저 차지한 사람에게는 한 해 동안 엄청난 행운이 따른다는 미신이 있다.


오카야마 현에서 열린 하다카마쓰리(사진=로이터/연합뉴스) 오카야마 현에서 열린 하다카마쓰리(사진=로이터/연합뉴스)

특히 일본 서부 히로시마와 오사카 사이에 위치한 오카야마에서 매년 2월 셋째 주말에 펼쳐지는 '하다카 마쓰리'가 가장 규모가 커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진다. 15일 오카야마시 외곽의 사이다이지(西大寺)에서 열린 이번 '알몸축제'에서도 수천명의 남성 참가자들은 훈도시(속옷)만 입은 채 물에 들어갔다가 나왔다가를 반복하며 절에서 던져주는 부적을 잡기 위해 몸싸움을 벌이고, 단체로 찬물을 맞으며 길거리를 활보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하다카마쓰리 구경을 나왔지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 시민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하다카마쓰리 구경을 나왔지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 시민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하다카마쓰리에 참가한 훈도시 차림의 남성과 그 옆에서 마스크를 쓰고 응급상황에 대비 중인 인력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하다카마쓰리에 참가한 훈도시 차림의 남성과 그 옆에서 마스크를 쓰고 응급상황에 대비 중인 인력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하지만 일본 열도의 북동쪽 끝에 있는 홋카이도(北海道)에서 가장 남동쪽 끝에 해당하는 오키나와(沖繩)까지 '코로나19' 환자가 잇따라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축제를 구경하러 온 관광객들은 물론 행사 지원을 나온 소방인력과 구급대원들까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부분 마스크를 썼다. 주최 측도 관람석 출입구와 안내소 등에 알코올 소독제를 준비하는 등 주의를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