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의료원, 17세 사망자 검사 오류 가능성…코로나19 검사 잠정중단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남대의료원서 시행된 17세 사망자 검사, 실험실오류 등 의심"

김주형 기자 =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이 19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사망한 17세 고교생과 관련해 취재진에게 추가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이 19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사망한 17세 고교생과 관련해 취재진에게 추가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사망한 17세 고교생 A 군에 대한 영남대병원의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일부 양성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 방역당국은 오류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9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A 군의 코로나19 진단 결과를 최종 '음성' 판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방역당국은 민관 전문가 회의를 통해 A 군이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최종 판단하고 영남대병원에 전문가단을 파견해 실험실 정비를 지원하도록 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A 군은 영남대병원에서 총 13번의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사망 전날까지 받은 12번의 검사에서는 계속 음성 판정이 나왔지만, 사망 당일 시행한 소변과 가래에 대한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질병관리본부(질본)가 검사를 직접 진행하게 됐다.

질본은 A 군의 호흡기 세척물, 혈청, 소변 등 잔여 검체를 인계받아 다시 분석하는 한편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에도 같은 검사를 요청했다.

유천권 방대본 진단분석관리단장은 "질본과 모든 시험기관의 모든 검체에서 코로나19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체를 의뢰한 영남대병원으로부터 검사 원자료를 받아 재판독한 결과, 환자 검체가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대조군 검체에서도 유전자 증폭(RT-PCR) 반응이 확인되는 등 실험실 오염 또는 기술 오류 등의 가능성이 합리적으로 의심됐다"고 말했다.

민관 진단검사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진단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이런 정황을 바탕으로 전원이 A 군의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음성'으로 최종 결론 내렸다.

유 단장은 "음성으로 결론 내린 이유는 검체에서 일관되게 여러 유전자가 아닌 하나의 유전자만 검출되고, 음성 대조군에서도 PCR 반응이 관찰되는 등 몇 가지 합리적으로 의심할 사례가 발견됐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질본은 이날 오전 영남대병원에 코로나19 검사를 잠정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