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뉴스 픽] 더불어민주당·시민당 “1년 미만 근속 노동자에게도 퇴직급여 지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이 6일 더불어민주당 북강서갑 전재수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모였다. 전재수 후보 측 제공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이 6일 더불어민주당 북강서갑 전재수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모였다. 전재수 후보 측 제공

노동존중 51 플랜 등 공약도 발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1년 미만 근속한 노동자에게도 퇴직급여를 지급하겠다고 6일 공약했다. 민주당 한정애 의원과 시민당 이수진 비례대표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노동 부문 공약을 공동 발표했다.

두 당이 전날 시작한 ‘더불어와 더불어의 약속’ 공동공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으로 5번째다. 이날 오전에는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최지은 후보와 시민당 조정훈 비례대표 후보가 경제 부문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퇴직급여 지급으로 인한 사업주 부담에 대해 “일정 규모 이하 사업장의 노동자 퇴직 연금에 대해선 공적자산운용서비스 제공 등의 재정지원이 병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두 당은 △노동존중 51 플랜 실현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의 근로조건 개선 △특수고용노동자의 사회안전망 확충 △상시·지속적 업무의 정규직 고용 원칙 확립 △임금분포공시제 도입 △공정임금제 추진 △비정규직 차별제로 추진 등을 약속했다.


부산저축銀 피해자, 전재수 지지

○…부산저축은행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부산 북강서갑)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비대위는 이날 전 후보 사무실을 찾아 “이번 사태에 아무런 책임이 없는 초선의원이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문제를 먼저 나서서 묵묵히 해결하더라”라며 “우리에게 힘이 되어 준 전 후보에게 힘이 되어 줘야 한다”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비대위는 2011년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로 피해를 본 예금 피해자들이 모여 구성된 단체이다. 사태 초기 부산 정치권을 중심으로 피해구제 약속이 이어졌으나, 구제절차가 지지부진해지고 사회적 관심이 시들해짐에 따라 사안이 장기화 되었다. 이후 전 후보가 20대 국회 후반기에 정무위에 배정되면서 저축은행 피해자 구제 방안을 연구했고 작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청와대·국회·언론 등에 이 문제를 환기시켰다.


선상투표 7∼10일 진행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5 총선의 선상투표가 이달 7∼10일 중 선장이 정한 일시에 진행된다고 6일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이 선장을 맡은 원양어선 등 394척의 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2821명이 대상이다.선상투표는 대통령선거와 임기 만료에 따른 국회의원 선거에서 실시한다. 지난 제20대 총선에서는 선상투표신고인 2849명 중 91.6%인 2611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선상투표용지는 이날까지 각 선박에 팩시밀리로 전송됐다. 선상 투표자는 입회인이 참관한 가운데 선박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한 후 자신의 주민등록지 관할 시·도선관위에 직접 팩스로 투표지를 전송해야 한다.

시·도선관위는 투표의 비밀 보장을 위해 기표 부분이 봉함된 상태로 수신되는 실드팩스로 투표지를 수신해 투표자의 주민등록지 관할 구·시·군 선관위에 보내고, 구·시·군 선관위가 선거일에 이를 개표한다.

선관위는 선상 투표자가 선상투표 기간 개시일 전에 국내에 도착한 경우, 관할 구·시·군 선관위에 신고(투표용지를 이미 받은 경우 함께 반납)하면 선거일인 15일에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별취재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