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대란…부산 모든 구·군 지급 일시 중단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수요 예측에 실패하면서, 이달 31일까지 부산 16개 구·군 주민센터의 선불카드 지급 업무를 중단했다. 부산일보 DB 부산시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수요 예측에 실패하면서, 이달 31일까지 부산 16개 구·군 주민센터의 선불카드 지급 업무를 중단했다. 부산일보 DB

부산시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의 수요 예측에 실패(부산일보 20일 자 1면 등 보도)하면서 이달 31일까지 선불카드 지급이 중단된다.

부산시는 22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수급 지연으로 23일부터 31일까지 선불카드 신청이 중단된다’는 내용의 안전 안내 문자를 보냈다. 당초 해운대·금정·연제구 3곳에서 선불카드가 소진돼 지급을 중단했으나, 23일부터 부산 16개 구·군에서 일괄적으로 선불카드 지급업무를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앞서, 부산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시민 중 상당수가 지역사랑상품권(동백전)을 이용할 것으로 보고 선불카드를 전체 세대의 20% 수준으로 주문했다. 하지만, 동백전 수요는 저조하고 예상보다 선불카드를 찾는 인원이 폭증하자 일선 행정복지센터에서 카드가 모자라 지원금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부산시에 따르면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을 중단한 기간 동안 온라인 신청은 가능하지만, 선불카드는 다음달 1일 이후로 받을 수 있다. 카드를 수령할 때도 역시 카드를 신청한 세대주의 생년 끝자리에 따른 ‘5부제(요일제)’에 맞춰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선불카드의 지급이 잠정 중단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게다가 다음 달부터는 토요일 창구도 운영하지 않아, 직장인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회사원 최 모(48) 씨는 “선불카드 사용처에 제한이 많다고 하지만 신용카드로 받으면 가족들과 나눠 쓰기가 불편해서 선불카드로 받을 계획이었다. 직장 때문에 이번 주 신청을 못 해서 토요일에 신청할 계획이었는데, 다음 달부터는 토요일 창구도 운영하지 않는다니 황당하다”고 토로했다.

부산시는 카드사에 20만 원 권을 40만 장 추가로 요청했다. 부산시 복지정책과 관계자는 “선불카드를 추가로 확보하면 이후에는 수급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들의 경우 신용·체크카드나 동백전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산시의 선불카드 부족 사태를 두고 공직 내부에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이하 공무원노조 부산본부) 부산시가 일선 구·군 공무원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요를 예측하고 수급 정책을 펼친 탓에 이같은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공무원노조 부산본부는 "부산시의 잘못된 행정으로 시민들의 고통을 전달받는 곳은 일선 구·군 현장이다"면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부족 사태에 책임을 지고, 이번 사태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부산시민과 일선 구·군 공무원에게 공개 사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