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술 실증사업의 장 ‘부산 블록체인 특구’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해 10월 부산시청에서 개최된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 협약식’에서 KISA 및 부산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ISA 제공 지난해 10월 부산시청에서 개최된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 협약식’에서 KISA 및 부산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ISA 제공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부산시의 요청으로 블록체인 지원단(총 5명)을 파견하여 블록체인 실증·기업지원 등 업무를 수행 중이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이하 특구)’ 지원 사업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부산시만 기회를 보장받은 한시 사업으로서,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 실증사업을 통해 사회 전 분야의 서비스를 혁신하고, 국내 기업이 블록체인 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부산 지역 강점인 금융·의료 분야 서비스의 추가 실증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기반 신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KISA, 블록체인 지원단 부산 파견

부울경 ‘경제권 통합 실험’도 기대


특구 지정기간은 2019년 8월부터 2024년 말까지 5년 4개월 정도다. 특구 위치는 문현혁신지구 및 센텀혁신지구 등 17개 지역(총 124.83㎢)으로, 사업 규모는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4개 사업이다. KISA·부산테크노파크 2개 기관과 비피앤솔루션·부산은행 등 7개 기업 등 모두 특구사업자(수행기관)가 참여하고 있다.

부산 블록체인특구에서는 현재 물류, 관광, 공공안전, 금융 등 4대 실증사업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부산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공공안전 영상 제보 서비스, 디지털원장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서비스가 그것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부산시가 작년부터 실증사업(시범사업)들을 하고 있는데, 물류, 재난, 관광 등을 블록체인 기반 위에서 시스템을 만들고 돌리겠다는 것이다. 오는 29일에는 처음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지갑을 만들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에서 다양한 실험들이 가능하다. 부산에서 블록체인을 선점적으로 시작해서, 부산에서 키운 기업들이 향후 10년, 20년 후에 화려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지원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반이 구축되면 플랫폼 기업 같은 중간 매개자 없이 블록체인 기반 위에서 서로간에 주고받는 거래가 가능해진다. 블록체인 기반 위에서 펀드도 만들 수 있다.

초광역 경제권인 ‘부울경(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블롤체인 시범사업을 통해 부산·경남·울산권에서 디지털 바우처(일명 디지털 코인) 사용 등 하부구조에서의 실질적인 경제권 통합 실험도 기대된다.

송현수 기자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