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동남권 메가시티 기틀 ② 세계 2위 물류 플랫폼 ③ 마이스산업 세계 10위권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제 가덕신공항이다] 국가 경제 발전 기대 효과

17일 부산 강서구 대항동 대항전망대에 가덕신공항을 염원하는 항공기 모형이 설치돼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17일 부산 강서구 대항동 대항전망대에 가덕신공항을 염원하는 항공기 모형이 설치돼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김해신공항 건립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가덕신공항 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부울경이 주장했던 가덕신공항은 ‘동남권 메가시티’ 등 국가 균형 발전을 유도하고 나아가 현재 장기 침체에 빠진 한국 경제를 성장시킬 핵심 기반 시설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시, 종합 분석 연구결과 공개

남해안권 관광루트 관문 역할도


부산시는 “가덕신공항 건립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등 국가 균형 발전 본격화 △동북아 거점 세계 2위 물류 플랫폼 구축 △국내 마이스산업 세계 10위권 성장 △남해안권 관광벨트 완성 △2030 세계박람회 경제적 이익 극대화 등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 같은 기대 효과는 시가 이날 최초로 공개한 ‘가덕신공항 건설이 국가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종합 분석 연구 자료에서 확인됐다. 부산발전연구원, 부산상공회의소, 국토부 등이 2018~2020년에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는 가덕신공항 건립이 국가 경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 연구해 왔다.

우선 가덕신공항 건립은 국가 균형 발전의 기틀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가덕신공항 건립으로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일대에 광역 교통망이 구축되면서, 수도권과 맞먹는 ‘동남권 메가시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최근 변성완 부산시장 대행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 메가시티 사업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가덕신공항은 국가 핵심 기반시설인 항만과 철도와 함께 ‘트라이포트(Tri-Port)’ 시대를 열어, 한국을 두바이에 이어 세계 2대 물류 플랫폼 국가로 성장시킬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가덕신공항 건립으로 부산에는 유라시아 철도, 북극항로, 24시간 운영하는 공항으로 복합 운송 체계가 구축된다. 이 같은 운송 체계는 아마존, 알리바바 등 세계적 전자상거래 업체와 페덱스, DHL 등 세계적 물류업체의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가덕신공항 예정지 인근 국제자유물류도시에는 3400개 기업이 입주하고 7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 마이스(MICE)산업이 성장해, 국내 마이스산업 규모가 세계 10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 가덕신공항의 안전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장거리 노선이 확보되면 국제 교류, 컨벤션, 관광,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이스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스산업은 일반 관광과 비교해 수익성이 높아 경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가덕신공항은 국토부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남해안권 종합발전계획’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해안권 종합발전계획은 총 사업비 20조 5495억 원이 투입되는 지역 발전 계획으로, 45조 원의 생산과 15조 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있고, 28만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있는 거대 사업이다. 가덕신공항은 남해안 관광 루트를 연계하는 관문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가덕신공항은 전 세계 200개국에서 5050만 명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2030 세계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선결 조건이다. 국내 경제 파급효과 43조 원, 부가가치 유발 18조 원, 일자리 창출 50만 명 등 효과가 기대되는 세계박람회 성공에 기여할 전망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가덕신공항은 침체된 한국 경제를 재도약시킬 수 있는 또 다른 성장 동력이다. 지역 이기주의 등에서 벗어나 한국 전체 발전 측면에서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형 기자 moon@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