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정민석 교수, "아들 조교수됐다" 자랑하다 논란 자초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빠 찬스' 이어 '부계정'으로 성매매 계정 팔로우 의혹

아주대 의대 해부학과 정민석 교수 트위터 캡쳐. 아주대 의대 해부학과 정민석 교수 트위터 캡쳐.

'만화가 의사'로 유명한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과 정민석 교수가 '아들이 조교수가 됐다'고 자랑하는 글을 올렸다가 여러 논란에 휩싸였다.

정 교수는 1일 자신의 트위터에 "저는 가족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오늘만 하겠다. 자랑하는 이야기"라며 "제 아들(정범선)이 오늘부터 연세대 원주의대 해부학교실의 조교수가 되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아들에 대해 "순천향대 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 의대에서 제 도움으로 의학박사를 받았다"면서 "제 아들은 1989년 9월 생이므로 만으로 31살에 조교수가 된 셈"이라고 전했다.

또 "제가 늘 이야기하는 신경해부학 교과서의 공동 저자가 제 아들"이라며 "보통 사람은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가 된 다음에 세계에서 이름 나려고 애쓰는데, 제 아들은 조교수가 되기 전에 세계에서 이름 났다"고 설명했다.



정민석 교수 트위터 캡쳐. 정민석 교수 트위터 캡쳐.

'아빠 찬스'를 연상시키는 정 교수의 발언은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 확산되면서 삽시간에 논란이 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아버지인 본인 도움으로 의학박사를 받고 본인 저서에 공동저자로 아들을 올렸다는게 자랑이냐"고 일갈해 많은 공감을 얻었다.

아들 범선 씨가 아버지의 논문 다수에 '제1저자'로 등재되어 있다는 점도 의혹을 뒷받침한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검색되는 정범선 씨의 학술지 논문 34개 중 정민석 씨와 공저자인 논문이 20개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 홈페이지에 등재된 논문들 중 상당수의 제1저자에도 아들 정범선 씨로 추정되는 'Chung BS'가 올라 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정 교수의 '아들 자랑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이같은 논란을 계기로 정 교수가 트위터에서 성매매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는 의혹도 일었다. 정 교수는 10여명의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었는데, 이 계정 중 하나가 본인의 이름과 일치한 '정민석'이다. 해당 계정이 팔로우를 하는 계정은 2개에 불과했는데 이 가운데 하나가 정 교수였다. 정 교수의 '부계정'으로 의심되는 이 계정은 정 교수를 포함해 50여개의 계정을 팔로우 하고 있었고, 대부분이 조건만남과 성매매를 광고하는 계정들이었다.

이에 한 누리꾼이 "두 계정 모두 교수님 것이 맞느냐"고 댓글로 물었고, 질문이 나온 직후 정 교수는 해당 계정의 팔로우를 끊었다

정범선 교수가 그렸다는 의혹을 받는 만화. 디시인사이드 캡쳐. 정범선 교수가 그렸다는 의혹을 받는 만화. 디시인사이드 캡쳐.

그러나 논란은 아들에게도 번졌다. 트위터 등 SNS에서는 아들 정범선 조교수가 '디시인사이드'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의료정책 등을 비판하는 만화를 게재해왔다는 의혹이 일었다.

디시인사이드 카툰 연재 갤러리에는 '정범선'이라는 아이디의 작가가 만든 만화가 여러 편 올라와 있는데,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의료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특히 이 작가는 '의대, 이제는 부모 빽으로 쉽게 가자'는 만화에서 정부의 공공의대 정책을 비판하며 "부모님이 정치권이나 시민단체에서 크게 한 자리" 하고 있다면 쉽게 의사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 작가의 만화들 역시 의혹이 확산되는 이날 돌연 삭제된 상태다.

한편 정민석 교수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해부학 학습만화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대표적인 만화 '해랑이, 말랑이'(영어판 Anna & Tommy)는 과학인용색인확장(SCIE) 학술지 '해부과학교육'(ASE) 2017년 2월호에 실리기도 했다.

2015년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아들 범선 씨는 의대 졸업 후 아주대 의대 대학원에 진학, 2014년부터 아버지의 연구소에서 해부학자의 길을 걸었다. 범선 씨는 연구소에서 아버지의 만화 작업을 돕기도 했다.


정민석 교수의 만화 '해랑 선생의 일기'. 정민석 교수 홈페이지 캡쳐. 정민석 교수의 만화 '해랑 선생의 일기'. 정민석 교수 홈페이지 캡쳐.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