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한미훈련' 맹비난에 통일부 "군사적 긴장 계기 돼선 안 돼"

김은지 부산닷컴 기자 sksdmswl807@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방부 로고. 연합뉴스TV 제공 국방부 로고. 연합뉴스TV 제공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16일 한미훈련을 비난하며 담화를 발효한 것과 관련해 통일부는 "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남북관계가 조기에 개선되고 비핵화 대화가 빠른 시일 내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에도 변화가 없다"면서 "정부는 이번 훈련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말로 담화에 대한 입장을 대신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낸 담화에서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남조선 당국이 앞으로 상전의 지시대로 무엇을 어떻게 하든지 그처럼 바라는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한미연합훈련을 '동족을 겨냥한 침략전쟁연습'이라고 규정했다.

이 당국자는 김 부부장의 이런 대남 경고에 대해 "남북 적대관계 해소는 대화에서 시작해 협상에서 마무리된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대화·협력을 위한 노력을 시도하고 추진하는 것을 결코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취할) 여러 조치를 예단하기보다는 어떤 경우에도 대화와 협력을 위한 시도와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은지 부산닷컴 기자 sksdmswl807@busan.com





김은지 부산닷컴 기자 sksdmswl80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