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대통령 '주사기 바꿔치기' 허위정보…경찰 수사 의뢰"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과정에서 '주사기 바꿔치기'가 있었다는 음모론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 허위정보라며 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24일 밝혔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4일 코로나19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당시 주사기를 바꿔치기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해당 의료진은 기자들이 촬영하는 시간을 주는 동안 주사기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주사 바늘에 캡을 씌웠다고 설명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경찰청은 이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사건 책임 관서로 지정된 대구경찰청은 즉시 내사에 착수했다.

앞서 문 대통령 부부는 전날 오전 서울 종로보건소를 방문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았다. 이후 공개된 영상에서 일부 누리꾼들은 간호사의 손에 들려 있던 주사기의 뚜껑을 이유로 백신을 바꿔치기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 대통령 접종 당시 간호사는 먼저 주사기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소분했다. 이어 백신 병과 뚜껑을 제거한 주사기를 들고 가림막(파티션) 뒤로 이동, 병을 내려놓은 뒤 주사기를 들고 나와 문 대통령에게 접종했다.

그런데 접종 직전에 주사기에 뚜껑이 씌여 있는 모습이 포착된 탓에 '가림막 뒤에서 주사기를 바꿔친 것'이라는 취지의 주장이 나왔다. 백신을 소분할 때만 해도 뚜껑이 열려 있었는데, 다시 뚜껑이 닫힌 주사기를 사용한 것이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그러나 의료계 종사자 등 전문가들은 "오염을 방지하고 알코올 솜으로 접종자를 소독하는 과정에서 접종자나 의료진이 찔릴 우려가 있어 뚜껑을 닫기도 한다"며 뚜껑을 다시 씌우는 '리캡핑'은 접종 원칙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한 의료기기 전문기업이 발행한 주사 매뉴얼에도 "주사 부위를 결정하는 동안 주사 바늘의 뚜껑을 닫아 둡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문 대통령이 접종한 백신. 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접종한 백신. 연합뉴스

이와 관련,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의료 현장에서는 매우 상식적인 부분이라고 이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반장은 "주사기를 백신 바이알(병)에 꽂아서 백신을 뽑은 다음에 주사기 침이 노출된 상태에서 움직이게 되면 오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또 주사기에 찔릴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성을 차단한 채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주사를 놓을 때 기본적인, 상식적인 행위에 해당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의료계에서는 의아해 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라고 말했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