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준엄한 민심의 심판, 국정쇄신·여야 협치 전기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7 보궐선거가 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부산시정은 더욱 여야 협치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사진은 박형준 부산시장이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7일 투표 종료 직후 발표된 출구조사를 보고 있는 모습. 김경현 기자 view@ 4·7 보궐선거가 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부산시정은 더욱 여야 협치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사진은 박형준 부산시장이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7일 투표 종료 직후 발표된 출구조사를 보고 있는 모습. 김경현 기자 view@

4·7 부산·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야당인 국민의힘 박형준, 오세훈 후보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임기 5년 차인 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쇄신이라는 민심의 요구를 받아들었다. 선거 결과가 문재인 정부의 지난 4년에 대한 엄혹한 평가라는 분석이어서 기존 국정 기조 역시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문 대통령도 8일 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라고 밝혀 민심 이반을 인정했다. 같은 날 민주당 지도부도 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했다. 선거로 표출된 민심에 따른 당연한 귀결이다. 정부 여당은 드러난 민심을 바탕으로 국정 전반을 되돌아보고 반성과 성찰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4·7 보선 야당 압승, 국정 기조 변화 불가피

신공항 등 현안 산적 부산은 소통 더욱 절실


이번 선거의 의미가 정부 여당에 대한 준엄한 심판과 국정쇄신에 있다는 데 이견은 없는 듯하다. 여야의 표차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8일 중앙선관위가 밝힌 최종 결과를 보면 부산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62.67%, 민주당 김영춘 후보는 34.42%였다. 거의 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서울 역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57.50%, 민주당 박영선 후보는 39.18%였다. 국민이 정부 여당에 매우 화가 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여당의 패인은 지난해 총선 압승 이후 독선과 오만, ‘내로남불’로 표현되는 위선적 행태 등이 꼽힌다. 모두 정부 여당을 향한 민심의 성난 물결이자 국민의 아우성이 아닐 수 없다.

국정쇄신이 국민의 명령인 만큼 정부 여당은 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문 대통령도 8일 이를 의식한 듯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대통령의 스타일을 볼 때 국정쇄신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지만, 압도적인 선거 결과를 감안하면 어떤 식으로든 변화는 불가피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국정쇄신을 한다면 이제는 야당과 소통을 통한 협치의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 대표적인 국정 난맥상인 부동산 문제,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더욱 야당과 협치가 중요하다. 압승한 야당도 이를 게을리한다면 민심의 회초리를 피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여야 협치의 새로운 전기가 필요한 곳은 새 시장을 맞는 부산만큼 더 절실한 데도 없다. 부산의 정치 지형은 이제 협치 없이는 시정을 할 수 없게 됐다.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은 야당이, 시정을 견제하는 시의회는 여당이 주도권을 쥐고 있다. 새 시장의 소통과 협치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부산의 명운이 달린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착공,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순항 여부가 모두 여기에 달려 있다. 이 과정에 여야 누구라도 시민의 이익이 아닌 정파의 이익에 매몰된다면 역시 준엄한 심판의 칼날을 받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부산은 시간이 없다. 여야 모두 명심할 일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