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군마다 접종 인구 다른데 운영비·의료 인력은 똑같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구·군별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비와 의료 인력 예산이 인구와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책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향후 백신 접종 대상 규모에 따라 예산을 차등 지급하지 않으면 구·군마다 접종 속도에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부산시, 예방접종센터 일괄 지원
“접종 속도 큰 차이 날 것” 우려

부산시는 오는 29일부터 부산 16개 구·군 전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이하 센터)’를 개소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달 초부터 부산 4개 센터에서 이뤄진 백신 접종이 부산 구·군별 센터로 확대되는 셈이다.

하지만 일부 기초지자체는 센터 운영비와 의료 인력 예산을 놓고 우려하는 모습이다. 백신 접종 대상이 구·군마다 다른데 부산시가 운영비로 매달 국비 5000만 원씩 일괄 지급하기 때문이다. 의료 인력 예산도 이달 말 개소하는 센터는 의사 2명, 간호사 4명분만 배정됐다. 이미 개소한 센터에 의사 4명과 간호사 8명분 예산을 지원하는 것보다 적다.

이러한 상황이 유지되면 일부 구·군은 백신 접종 업무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속도가 늦어질 수 있다.

해운대구와 부산진구 백신 접종 대상자는 각각 28만여 명과 25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절반 정도는 센터에서 접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중구와 동구는 전체 백신 접종 대상자가 각각 3만여 명과 5만여 명에 불과하다. 해운대보건소 강인자 시행총괄팀장은 “해운대구는 센터에서 하루 700명씩 백신을 접종해도 총 8개월이 걸려야 마무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향후 의료 인력은 백신 물량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 관계자는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의료 인력 예산은 차등적으로 지급이 가능하다”며 “현재 백신 물량이 적어 센터별로 의사 2명과 간호사 4명 예산만 배정하지만, 업무가 늘어나면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