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동산조사특위’ 50일째 제자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고위공직자 부동산의 비리를 조사하겠다며 여·야·정이 4·7 보궐선거 전 야심 차게 띄운 ‘부산 공직자 부동산 비리조사 특별위원회’가 50일이 되도록 ‘제자리걸음’이다. 여기다 부산시가 특위 간사 상견례를 하루 앞두고 당초 추천했던 위원들의 전원 교체 계획을 전하면서 시와 야당이 출범을 지연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부산시 위원 전원 교체로 안갯속
야당 측 고의 출범 지연 의혹도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산시는 전날(5일) 특위 추천위원으로 류제성 감사위원장·부경대 김은정·동아대 최우용 교수 대신 김상국·홍지은·조영재 변호사로 교체한다고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측에 전달했다. 당초 여·야·정 특위 간사는 6일 오후 첫 만남을 가지고 구체적인 활동 방향이나 현안 등을 조율할 예정이었지만 부산시에서 갑작스레 위원 3명을 전원 바꾸면서 회동 여부 자체가 불분명해졌다.

특위 민주당 위원 간사인 영산대 박상현 부동산학과 교수는 와의 통화에서 “갑작스럽게 위원을 바꾸면 (특별기구)활동의 공정성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예정대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여·야·정이 올해 3월 초 지역 공직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으나 위원 추천을 놓고 갈등에 빠지면서 특위는 현재까지 한 차례의 회의도 열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달 21일 민주당은 국민의힘에서 문제 삼은 김해영 전 최고위원의 특위 위원 참여를 철회, 이현우 변호사로 교체하면서 출범 논의에 다시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서 미래혁신위 활동을 이유로 민주당에 협조를 요청하면서 최종 출범 시기는 이달 초로 재조정됐다.

이번에는 부산시가 추천 위원을 전원 교체하면서 또다시 특위 출범 시기는 ‘안갯속’에 빠졌다. 지역에서는 국민의힘과 부산시가 의도적으로 지연 작전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쓴소리가 쏟아진다. 부산 정치권 관계자는 “새로운 시장 체제가 출범했다 하더라도 이때까지는 가만히 있다가 간사 회동 전날 일방적으로 (소식을 전달)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