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장관 후보자 작심 두둔… 파열음 커진 청문정국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적격 3인방’ 처리 셈법 복잡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심사 경과보고서 채택 관련 인사청문회 전체회의가 야당의 반대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과 장관 후보자 3인의 청문보고서 채택 법정시한인 10일에도 여야는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며 평행선을 달렸다. 더불어민주당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고, 국민의힘은 부적격 판정을 내린 후보자 3인에 대한 거취 문제가 정리되지 않는 한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채택에도 응할 수 없다고 버텼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특별연설을 통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상황이 더 복잡해진 측면이 없지 않다.

김부겸 총리 임명동의안과 연계
국민의힘, 지명철회 압박수위 높여
대통령 ‘감싸기 발언’, 의총 영향
여 지도부 ‘적격’ 최종결론 낼 수도
단독 특위 소집, 야당과 기싸움도


민주당은 이날 오후 송영길 대표·윤호중 원내대표 투톱 체제 출범 후 처음 개최되는 대면 의원총회를 열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견 청취에 나섰는데 “해당 후보자들이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다”는 상임위원회별 보고를 받는 데 그쳤다. 당 지도부가 3인 후보자에 대해 ‘적격’ 판정을 내릴 공산이 큰 셈이다. 여당 일부에서 임 후보자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는데 문 대통령이 청문회 관행에 대해 작심하며 후보자들을 사실상 두둔한 것이 의총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비친다. 실제 4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국민의 여론이나 정서를 잘 아실 테니까 여론에 따르겠다고 하든지, 아니면 어떻게 하겠다든지 이런 걸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아 아쉽다”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은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장관 3인의 거취를 연계하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은 이날 여야 원내수석 회동 뒤 “우리 당은 3개 부처 장관 후보자는 자진사퇴나 임명철회를 하는 게 맞고, 총리 후보자도 부적격자라는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 45분 인사청문특위를 단독 소집하며 대응했다. 재적 위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로 개의할 수 있도록 한 국회법이 근거였다. 김 총리 후보자 인준의 경우 본회의 표결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정국에 미칠 파장을 고려할 때 민주당이 청문 경과보고서를 단독 채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지만, 야당과의 기 싸움에서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읽힌다.

이달 말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남겨 둔 상황이라 여야의 ‘청문 정국’을 둘러싼 파열음은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야당은 김오수 후보자를 두고 정치적 중립성 등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인사 문제를 두고 여야의 기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5월 임시 국회가 파행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