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감건강생활지원센터 비대면 당뇨교실 진행
부산진구보건소 당감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비대면 당뇨교실 ‘고혈당 낮추go 건강한 생활찾go’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고혈당 낮추go 건강한 생활찾go’는 운동과 생활습관 변경, 영양관리 등을 통해 당뇨병과 고혈당 개선을 돕는 당뇨교육 프로그램이다.
당감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온라인 플랫폼 ZOOM을 활용해 당뇨병을 진단받은 지역주민 15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4월말까지 총8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당뇨병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운동, 영양, 약물 등을 통한 관리방법, 합병증 예방 등에 대해 알려주고 전화 및 SNS를 통한 상담관리, 운동용품 대여, 당뇨조리교실 등도 병행됐다.
교육을 수료한 한 참여자는 “약만 먹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알려준 대로 생활습관을 변경하니 정말 혈당이 떨어졌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병원 방문은 물론 외출도 조심스러웠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의 즐거움과 건강에 대한 자신을 찾는 기회가 되었다”고 좋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비대면 당뇨교육을 통해 지역주민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감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당뇨병을 위한 자기 관리의 어려움을 위한 지역주민들에게 ▲건강한 생활관리 ▲올바른 자가혈당 측정 ▲운동·영양관리와 혈당측정기를 대여해주고 있다. 건강상담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1:1 예약 후 진행된다.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