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 “수상한 땅 거래 ‘특혜 의혹’ 철저 규명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유력 정치인 최측근의 가족과 농협 사이에 이뤄진 수십억 원대 수상한 땅거래 의혹(부산일보 5월 6일 자 1면 보도 등)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와 정당이 잇따라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적폐청산시민연대는 17일 오전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사진)을 열고 “온 나라를 들끓게 하는 LH공사 직원의 불법 부동산 투기 못지않게 울산에서 권력형 부동산 적폐로 추정되는 사건을 알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각종 의혹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청 앞서 기자회견
“지역 농협 조합원들 큰 피해”
민주당 울산시당도 성명

이 단체는 <부산일보> 보도를 인용하며 “울산 출신 유력 정치인 최측근의 친형이 포함된 4명이 2016년 A농협에서 약 32억 원을 대출받아 옛 형제복지원 소유 토지를 공매받고 1년 만에 같은 농협에 해당 토지를 배 이상 가격인 85억 원에 팔아 큰 이익을 얻었다”면서 “공매로 땅을 산 사람들과 울산 A농협이 매수·매도 전 과정에 서로 협의하지 않고는 일어나기 어려운 비상식적인 거래”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또 “유력 정치인 최측근과 그의 형, 브로커, 농협 관계자 사이에 사전 교감 없이 과연 가능한 일이겠느냐”고 반문하며 “울산경찰청 반부패수사대가 (관련자들의)사전 정보 이용 가능성이나 교감 여부, 정치 세력 관여 여부 등을 수사해 지역 부동산 부패 사슬을 끊고 사회 정의를 수립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울산시당도 성명을 내고 “우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를 겪으며 기득권층의 불공정 행태를 강하게 질타해 왔다. 이번 지역농협의 땅거래 내용 역시 시민 눈높이에서 볼 때 공정성이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며 “특히 거래 당사자 중 한 사람이 지역 유력 정치인 최측근의 친형으로, 권력형 부정부패나 특혜가 작동한 것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품게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어 “유력 정치인 최측근의 친형 등은 신고된 거래가액상 1년 만에 43억 원의 차익을 본 셈인데, 이는 지역농협이 사업계획 변경 등 적극적 움직임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무리한 토지매입에 따른 자금난으로 공사는 중단된 상태고, 이로 인한 피해는 1000명이 넘는 해당 농협 조합원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지역농협은 서민 출자로 이뤄진 금융기관으로, 특정인의 이익을 위해 시스템이 작동돼선 절대 안 되는 곳”이라며 “경찰은 신속한 수사로 관련 사업계획 변경 과정은 물론 거래 과정 의혹에 대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