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고발장에 풍력 사업자 고소장 맞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청사포 해상풍력 법적 다툼으로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 사업(부산일보 5월 10일 자 10면 보도)을 둘러싸고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지난 10일 주민들이 사업자를 고발한데 이어 해상 풍력 개발 사업자 측도 ‘허위 사실을 유포한 사람을 조사해달라’며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17일 해상풍력 개발전문업체 ‘지윈드스카이’는 “인터넷에 해상 풍력 사업에 대해 사실과 다른 허위 사실을 퍼뜨리고 있는 네티즌을 조사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해운대경찰서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지윈드스카이 측은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해상풍력 발전소 고압전선이 해운대신도시를 관통한다’, ‘철탑이 세워진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온라인 상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윈드스카이는 2013년부터 해운대구 청사포 해안가에 해상풍력 발전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업체 측은 해안가에서 최소 1.2km, 평균 1.5km 떨어진 거리에 4.7MW급 터빈 9기를 설치하는 등 38.7MW의 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지윈드스카이 최우진 이사는 “사실과 다른 내용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퍼지면서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악의적인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경찰에 조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다만 피고소인을 특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윈드스카이 관계자는 “사업을 반대하는 이들은 소통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사포 해상 풍력 발전 단지 반대 대책위원회(대책위)’ 측은 지원드스카이 측 고소 계획에 법적다툼을 불사하겠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0일 대책위는 최근 사업자가 구의원에게 풍력발전소 찬성 의결을 유도하는 협박문자를 보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해운대경찰서에 접수했다.

대책위 이운성 위원장은 “해상풍력 발전소 반대를 주장하는 단톡방 참가자만 만 명이 넘는 등 해운대 주민 대부분이 개발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며 “해상풍력 발전 사업에 주민들 의견이 수렴될 때까지 대응을 계속 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위원장은 다음주 중 부산시의회 김광모 의원과 함께 국회에 풍력 발전 단지 사업 반대 동의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1만 3000명 넘게 동의를 한 상태다.

변은샘 기자 iamsa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