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EV 대규모 리콜에도 잇따라 화재…원인 파악후 대책 마련

배동진 기자 dj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현대자동차 ‘코나 EV’.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 ‘코나 EV’.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EV)가 대규모 리콜에도 최근 국내외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독일 전기차 전문 매체 '인사이드 EV'와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지역에 정차된 코나 EV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차량은 주차된 상태였지만 충전 중은 아니었으며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슬로 현지 경찰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전기차 화재 사고가 접수돼 긴급 구조대가 현장에 출동해 있다. 지금도 타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연기가 나고 있으며 화재 원인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노르웨이 화재와 관련한 외신 보도 등을 인지하고 있으며 관련 사실을 현재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내에서도 지난 18일 충남 보령의 한 펜션에 주차해 둔 코나 EV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 발생 당시 해당 차량은 충전 중인 상태는 아니었고, 리콜 대상 차량도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차량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배터리가 화재의 원인으로 작용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이며 관계 당국, 파트너 업체와 원인을 조사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화재와 관련한 원인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다만 불이 난 자동차의 배터리 등 훼손이 심해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데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코나 EV는 현재까지 국내 12건과 해외 4건 등 총 16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노르웨이 오슬로의 화재까지 포함하면 총 17건으로 늘어난다.

앞서 현대차는 코나 EV의 잇따른 화재로 소비자 불안이 커지자 지난 3월 LG에너지솔루션과 1조 4000억 원을 투입해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생산된 코나 EV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어 4월엔 코나 전기차 생산 중단을 결정했다

전세계에 판매된 코나 EV 중 리콜 대상은 국내 2만 5083대를 포함해 총 7만 5680대에 달했다.

이같은 대규모 리콜에도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배동진 기자 djbae@busan.com


배동진 기자 dj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