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력 챌린저'를 위한 '러닝 루틴템' 인기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 규칙(루틴)을 만드는 '일상력 챌린저(日常力+Challenger)'가 대거 등장하며, 이들의 대표 활동인 운동, 러닝과 관련된 제품들 일명 '러닝 루틴템'들도 보다 전문성을 강화해 잇따라 출시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일상력 챌린저는 '일상을 가꾸는 힘(일상력, 日常力)+Challenger'의 합성어로, 매일 작은 습관으로 일상을 가꾸고 성취감을 얻어 외부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MZ세대를 이르는 말이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나 플렉스(Flex, 과시하다)에 이어 MZ세대 특성을 드러내는 단어다.

본격적인 야외활동의 계절을 맞은 데다가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이나 '미라클 모닝(아침에 하는 자기계발)' 트렌드까지 맞물리며, 러닝 특수를 일찍이 감지한 유통업계에서는 러닝 관련 아이템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러닝 필수품 러닝화를 시작으로 재킷, 쇼츠, 스포츠 마스크, 무선 이어폰 등이 그 예다. 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으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는 최근 러닝 본연의 기능에 집중한 퍼포먼스 러닝화 '휠라 뉴런(FILA Neuron)'(사진)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휠라 뉴런 시리즈는 브랜드 연구개발(R&D) 센터인 '휠라 글로벌 랩'이 주축이 돼 전개하는 글로벌 차원 '휠라 퍼포먼스 슈즈 프로젝트' 일환으로 탄생했다. 최상의 반발력 밸런스와 쿠션감이 돋보이는 '에너자이즈드 러쉬 폼' 등 다년간 축적한 휠라의 브랜드 기술력이 응집됐다. 러닝 본연의 기능성에 포커스를 둔 진짜 러닝화라는 점이 특징이다.

'신경 세포(Neuron)'라는 의미대로 러닝화를 신고 달리기 세포 본능을 자극하는 동시에, 새로운 러닝(New Run)을 경험하기를 바란다는 뜻을 이름에 담았다. 슈즈 이름 뒤 숫자가 일컫듯 러닝 수준에 따른 단계별 설계가 적용됐다. 단거리(10km 미만)용 '휠라 뉴런 3(임펄스, 스티뮬러스)' 중거리(15km)용 '휠라 뉴런 5(뉴클리어스)'까지 총 3가지 모델이다. 러닝 입문자나 초급인 '런닌이'부터 동호인, 마니아까지 단계별로 선택할 수 있어 내 수준에 맞는 러닝메이트(러닝화)를 선택하기에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아웃도어 브랜드도 러닝에 주목해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이는 실정이다. 파타고니아는 러닝 동작에 최적화된 쇼츠 '트레일 러닝 쇼츠'를 선보였다. 트레일 러닝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해 가벼운 조깅부터 난이도가 높은 러닝까지 달릴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착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뛰어난 신축성과 가벼운 착용감을 자랑하며 주 원단으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를 사용해 바람이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코오롱스포츠도 액티비티에 최적화된 '나이트하이커' 시리즈를 내놨다. 야간에 집중한 나이트하이커 시리즈 재킷은 낮에 빛을 머금고 있다 야간이 되면 빛을 발현하는 소재를 사용한 축광 재킷으로, 야간 러닝은 물론 시티런에도 활용도가 높다.

'위드 코로나' 시대엔 격한 러닝 중에도 마스크를 빠뜨릴 수 없다. 언더아머는 러닝과 각종 트레이닝에 최적화된 전용 마스크 'UA스포츠마스크'를 지난해 국내 출시했다. UA스포츠마스크는 독창적인 3중 레이어 시스템이 적용돼 최적의 공기 흐름으로 착용 중에도 편안한 호흡을 돕고 운동 시 빠르게 땀을 흡수한다.

이밖에도 보스는 음악과 함께 온전히 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포츠용 무선 이어폰 '보스 스포츠 이어버드'를, 한빛소프트는 달리기 플랫폼 '런데이'를 출시해 러닝의 흥미와 즐거움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업계의 행보는 러닝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의 높은 자기개발 니즈가 반영된 결과다.

휠라 관계자는 "뉴 노멀 시대 더욱 각광받고 있는 러닝은 특별한 장소나 일행 없이도 가장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자신만의 루틴으로 러닝을 택하는 MZ세대, 일상력 챌린저가 증가하는 만큼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러닝 제품 역시 더욱 전문화·세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