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구 “안전진단 필요”… 남천동 뉴비치 ‘재건축’ 시동

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수영구 남천동과 남구 대연동 일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수영구 남천동과 남구 대연동 일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수영구 남천동 뉴비치 아파트가 재건축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1986년 준공된 990세대의 이 아파트는 해운대구와 함께 부산지역 부동산 시장을 이끄는 수영구 내 알짜 재건축 대상 단지로, 부산의 재건축 대장 아파트인 삼익비치와 인접해 있다.

수영구는 남천3구역(뉴비치)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추진준비위원회(가칭)가 요청한 ‘남천동 557 일원 뉴비치 아파트의 재건축을 위한 현지조사’를 진행한 결과 안전진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현장조사에서 이 아파트는 구조안전성 D등급, 건축 마감 및 설비 노후도 각각 C와 D등급, 주거환경 C등급을 받아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구는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는 정밀안전진단을 받기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정밀 안전진단은 A~E등급으로 나뉘며 A~C등급(56~100점)은 재건축 불가, D등급(31~55점)은 조건부 재건축, E등급(30점 이하)은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다. D등급 이상이면 관할 지자체의 적정성 검토를 받게 된다. 적정성 검토는 지자체의 의뢰를 받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나 시설안전공단이 수행한다.


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