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확진자 1만 명대 폭증… 올림픽이 도화선?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역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착용한 출근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11일째인 이날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국 6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2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역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착용한 출근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11일째인 이날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국 6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이 한창인 일본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하루 1만 명대로 치솟으면서 올림픽과 코로나 확산의 상관관계를 놓고 치열한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개막 11일째인 2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국 6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올림픽 개막 전에는 도쿄도와 오키나와현에만 긴급사태가 발효 중이었는데 확진자가 연일 가파르게 증가하자 사이타마·가나가와·지바현과 오사카부 등 4개 광역자치단체를 추가시킨 것이다. 긴급사태 기간은 이달 말까지이며 애초 22일 종료 예정이던 도쿄와 오키나와의 긴급사태도 월말까지로 연장했다.


개막 당시 4200명대 1일 확진자

일주일 만에 1만 명대로 치솟아

도쿄도 등 2곳이던 긴급사태도

6개 광역자치단체로 확대 발효

야권·언론, 올림픽 연관성 제기

스가 총리는 “관련 없다” 부인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올림픽 개막이 임박한 지난달부터 폭증 양상을 보였다. 올림픽 개최도시인 도쿄에서는 일본 정부가 제4차 긴급사태를 발효한 지난달 12일 502명이던 하루 확진자가 개막일인 23일 1359명으로 급증한 데 이어 31일에는 4058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확진자 급증 추세는 일본 전역에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12일 1500명대이던 일본 전체 하루 확진자 수는 같은 달 23일 4200명대로 폭증했다. 이어 개막 7일째인 지난달 29일 1만 명대로 처음 올라선 뒤 이달 1일까지 나흘 연속 1만 명을 웃돌고 있다. 감염 확산이 심각해지면서 ‘록다운(도시봉쇄)’을 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를 확산시킬 것이라는 국내외적 우려 속에서 올림픽 강행 카드를 선택한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달 30일 도쿄와 인접한 수도권 3개 광역지역 등으로 긴급사태를 확대하기로 한 뒤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개최와 신규 확진자 급증이 무관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스가 총리는 선수 등 올림픽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격리 방식의 방역 대책을 철저히 시행하고 있고, 유동 인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관중 개최를 결정한 점 등을 들었다.

올림픽 개최를 놓고 스가 총리와 보조를 맞춰온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도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스가 총리와 고이케 지사는 감염력이 높은 델타 변이의 확산을 최근 감염 확산의 원인으로 꼽으면서 코로나19와 싸우는 전선에서 이탈하는 젊은 층에도 책임이 있다는 견해도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올림픽 개최 등을 놓고 스가 총리와 대립해온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는 지난 1일 자신의 트위터에 “도쿄의 코로나 감염자가 올림픽을 하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 이상으로 급증하고 있다”며 최근의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함을 지적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그러면서 “(일본 선수들이 따는)금메달과 함께 이 나라가 나락으로 떨어지는가”라고 한탄했다.

올림픽 개최에 비판적인 논조를 펴는 도쿄신문도 “대회 주최 측은 (최근의 감염 확산과 올림픽 개최의)관련성을 부정하는 데 기를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긴급사태를 선언해도 인파가 그다지 줄지 않아 감염자가 급증하는 것에 대해 올림픽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축제 분위기를 만드는 올림픽 개최는 원래 감염 방지와는 모순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