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혜 남성여고 배구부 감독 “여자배구 열풍 이제부터… ‘제2의 김연경’ 계속 나올 것”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정혜 감독이 올림픽 여자배구 4강 진출에 활약한 제자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윤정혜 감독이 올림픽 여자배구 4강 진출에 활약한 제자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한국 배구는 이제 벽을 넘어선 것입니다. ‘제2의 김연경’이 될 선수들이 앞으로 계속 나올 겁니다.”

두 차례 올림픽 출전 경력 지도자

박정아·양효진 선수 발굴·양성

“김연경 후보생 많이 나와 주길”

8일 정오께 부산 북구의 한 카페에서 만난 남성여고 배구부 윤정혜(55) 감독은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이 보여준 경기를 ‘인기 드라마’에 비유했다. 인기 종목보다 덜 주목을 받았던 여자배구는 이번 올림픽에서 ‘배구 열풍’을 일으켰다. 여자배구 대표팀 선수들이 강팀들을 5세트까지 가는 접전 끝에 모두 꺾고 4강까지 올라서면서 국민들은 매 경기 울고 웃었다. 1984년과 1988년 두 차례 올림픽에 나섰던 윤 감독에게 이번 올림픽은 더욱더 새롭다. 경기가 무르익을수록 국민들의 열기가 더해지는 것을 그는 체감했다. 윤 감독은 여자배구의 4강 진출을 이끈 박정아, 양효진 선수를 길러낸 스승으로 잘 알려져 있다. 윤 감독은 19년 전인 2002년, 부산 사상구 모라초등 복도를 지나가던 ‘10살 박정아’를 처음 발견해 배구로 입문시켰다. 윤 감독은 “복도를 지나가는데 양 갈래머리를 한 정아가 보였다. 골격과 몸을 보니 키가 클 것 같아서 바로 배구를 권했다”고 회상했다. 채 여물지 않았던 10살 박정아 선수를 보고 한눈에 ‘배구 재목’이라 생각했던 것. 윤 감독이 부산여중 감독으로 부임하자 박 선수도 같은 학교로 진학해 여자배구 선수의 꿈을 무럭무럭 키웠다.

윤 감독은 양효진 선수에 대한 기억도 새록새록 떠오르는 모습이었다. 이번 올림픽에서 한국 대표팀의 센터를 맡아 맹활약한 양 선수를 보며 윤 감독은 키를 걱정했던 청소년 시절 모습을 기억했다.

윤 감독은 성장기였던 중학교 2학년 당시 음식 섭취량이 적었던 양 선수의 영양 보충에 매우 신경 썼다. 윤 감독은 매 끼니 양 선수 옆에 앉아 반찬을 숟가락 위에 올려주며 한 입이라도 더 먹이려 애썼다. 윤 감독과 부산여중 측은 당시 빈혈에 고생하던 양 선수를 위해 소 천엽과 간을 공수해 먹이기도 했다. 윤 감독은 “금지옥엽인 양 선수가 무탈하게 커 준 것이 감사하다”고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15년이 지난 지금까지 선수들의 첫 만남부터 성격까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윤 감독이지만 매번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윤 감독은 “내가 해준 게 무엇이 있나 싶어 미안한 마음이 앞서는데 지금 모두 제자리에서 제 몫을 하는 걸 보면 마냥 감사할 뿐이다”고 털어놨다. 그는 “배구에 대한 흥미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가 배구를 배워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나가면 좋겠다”며 “제2의 김연경이 늘어나려면 일단 김연경 후보생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