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엔 북캉스 떠나요!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중앙도서관, 8월 한 달간 북캉스 행사 개최
‘휴가철 읽기 좋은 책’ ‘방구석 국내여행’ 등 추천

부산중앙도서관 본관 2층 로비에서는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 전을 열고 ‘휴가철 읽기 좋은 책 20권’을 소개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부산중앙도서관 본관 2층 로비에서는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 전을 열고 ‘휴가철 읽기 좋은 책 20권’을 소개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도서관 본관 2층 로비에서는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 전을 열고 ‘휴가철 읽기 좋은 책 20권’을 소개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도서관 본관 2층 로비에서는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 전을 열고 ‘휴가철 읽기 좋은 책 20권’을 소개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무더위 밖에 나가 바다와 산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으로 마냥 나가서 즐길 수는 없다. 이번 휴가철엔 도서관에서 ‘북캉스’(Bookcance)하며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북캉스는 책을 뜻하는 북(book)과 휴가를 뜻하는 바캉스(vacance)가 합쳐진 단어로, 휴가 기간 책을 읽으며 보내는 것을 말한다.

부산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8월 한 달간 도서관에서 북캉스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시민을 기다리고 있다.

먼저 도서관 본관 2층 로비에서는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 전을 열고 ‘휴가철 읽기 좋은 책 20권’을 소개하고 있다. 20권 중에는 일반 도서 13권, 청소년 도서 7권이다. 도서관 방문객은 마치 캠핑장에 온 것처럼 로비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사서 추천 도서를 읽어볼 수 있다. 휴가철 읽기 좋은 책 중 일반 도서에는 산문집 <더 좋은 곳으로 가자>(정문정, 문학동네)를 비롯해 여행 에세이 <우리는 우리를 잊지 못하고>(김민철, 미디어창비), 소설 <완전한 행복>(정유정, 은행나무), 시집 <마음챙김의 시>(류시화, 수오서재) 등 다양한 장르가 포함돼 있다. 청소년 도서 중에는 <연의 편지>(조현아, 손봄북스), <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이꽃님, 문학동네), <물고기 박사가 들려주는 신기한 바다 이야기>(명정구, 산지니) 등이 들어 있다.

부산중앙도서관 본관 1층 현관에서는 ‘주제가 있는 북컬렉션’ 8월의 주제로 ‘방구석 국내여행’ 도서 14권을 추천·전시해 시민들이 읽도록 권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부산중앙도서관 본관 1층 현관에서는 ‘주제가 있는 북컬렉션’ 8월의 주제로 ‘방구석 국내여행’ 도서 14권을 추천·전시해 시민들이 읽도록 권하고 있다. 중앙도서관 제공

또 도서관 본관 1층 현관에서는 ‘주제가 있는 북컬렉션’ 8월의 주제로 ‘방구석 국내여행’ 도서 14권을 추천·전시해 시민들이 읽도록 권하고 있다. ‘방구석 국내여행’ 관련 추천 도서는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할 한국의 전망대 여행>(김병훈, 원앤원스타일), <그곳>(김태영, 중앙북스), <주말에는 아무 데나 가야겠다>(이원근, 벨라루나), <안전하고 색다른 여행>(이종원, 상상출판), <건축가 엄마와 한 번쯤 인문학 여행>(최경숙, 라의눈) 등이다. 이중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할 한국의 전망대 여행>은 기존의 전망대뿐만 아니라 산봉우리나 언덕에 있는 아름다운 한국의 전망대를 소개한다. <건축가 엄마와 한 번쯤 인문학 여행>은 전북 고창의 고인돌부터 경기도 파주의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까지, 역사와 도시를 씨실과 날실로 엮는 우리나라 건축·역사 답사기이다.

중앙도서관 노부은 독서문화 계장은 “도서관은 매월 특정한 주제의 도서를 선별해 추천하고 구입해 도서관 방문객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8월의 주제를 ‘방구석 국내여행’으로 정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발이 묶인 여름철 휴가자나 여행자들에게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을 제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9월에는 ‘추리의 시간’, 10월에는 ‘BTS(방탄소년단)가 추천하는 도서’를 주제로 각각 14권의 관련 도서를 추천·전시할 예정이다.

중앙도서관 임석규 관장은 “여름방학과 휴가 기간을 맞아 8월 한 달 동안 운영하는 이번 전시는 휴가철을 맞았지만 코로나19로 언택트 휴가를 계획 중인 시민들에게 폭넓은 도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면서 “책과 함께 떠나는 북캉스가 좋은 추억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