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읽는 도서관은 가라…책 얘기는 기본, 공포 체험에 재미까지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중앙도서관은 25일 오후 2시 도서관 4층 시청각실 등에서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을 위한 호러 카페’를 운영한다. 사진은 호러 캐릭터로 분장한 모습. 부산중앙도서관 제공 부산중앙도서관은 25일 오후 2시 도서관 4층 시청각실 등에서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을 위한 호러 카페’를 운영한다. 사진은 호러 캐릭터로 분장한 모습. 부산중앙도서관 제공

호러 캐릭터로 분장한 모습. 부산중앙도서관 제공 호러 캐릭터로 분장한 모습. 부산중앙도서관 제공

이제 책만 읽는 도서관은 가라. 도서관에서 책 얘기도 실컷 하고, 공포(Horror) 체험도 하면서, 재미까지 덤으로 얻어간다면….

지역의 한 도서관이 그 가능성을 연다. 부산중앙도서관은 25일 오후 2시 도서관 4층 시청각실 등에서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을 위한 호러 카페’(이하 호러 카페)를 운영한다. 호러 카페는 책에 대한 흥미 유발과 몰입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줄 장르 문학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일종의 책놀이 체험활동으로 부산중앙도서관이 기획했다.


부산중앙도서관 25일 오후 2시

‘청소년을 위한 호러 카페’ 운영

호러 소설 강의, 캐릭터 분장, 토론 진행

23일까지 선착순 참가 접수


이날 호러 카페는 호러 소설에 대한 강의와 캐릭터 분장, 카페에서의 토론 등으로 진행돼 청소년들에게 도서관에서의 잊지 못할 독서와 공포체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먼저 사서가 들려주는 ‘호러 장르의 등장과 고전 호러 소설 소개’ 강의를 통해 호러 소설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갖는다. 이를테면 호러 장르가 문학사에 첫 등장한 시점과 고전 소설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 호러 소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강의는 부산중앙도서관 독서문화과 박주영 계장이 맡는다. 강의가 끝나면 이날 행사의 절정 ‘호러 캐릭터 분장 타임’이 이어진다. 청소년들은 도서관에서 준비한 호러 가면과 타투, 분장, 소품들로 무시무시하고 소름 돋는 호러 캐릭터로 자신을 분장하거나 꾸며 호러 카페에 입장한다. 호러 카페에는 절대 자신의 맨 얼굴을 드러낼 수 없다. 가면을 써야만 카페 입장이 가능하다.

호러 카페에 입장하면, 음료수(무료)를 주문하고 3개 테이블에 4명씩 나눠 앉아 가면을 쓴 상태에서 호러 소설에 대해 서로 얘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테이블마다 이름만 대면 알 법한 유명 호러 소설들이 올려져 있어 자연스럽게 책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 시 한 가지 과제가 주어지는데, 바로 ‘내 생애 가장 무서운 이야기 한 개’를 호러 카페에서 얘기해야 한다. 또 선택 사항인 토론을 위해 읽어 오면 좋은 책은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등이다.

호러 카페 입장 수칙에는 간이 콩알만 한 사람은 입장할 수 없으며, 간담이 서늘해지는 아이스(ice) 음료를 시켜야 한다는 등의 재미있는 조항도 들어가 있다. 부산중앙도서관은 23일까지 호러 카페 참가자 신청(선착순)을 받는다.

호러 카페를 기획한 박 계장은 “책 읽기를 싫어하는 청소년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책놀이 체험활동인 만큼, 책을 읽어오지 않아도 토론에 참가할 수 있도록 무서운 이야기 한 가지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부산중앙도서관은 호러 카페에 이어 10월에는 ‘중앙도서관 탐정사무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방 탈출 카페’에 착안해 도서관 여러 곳에 비밀 장소를 만들어 추리나 단서를 통해 사건을 해결할 수 있게 한 청소년 탐정 프로그램이다. 중앙도서관 비밀 장소에 숨겨져 있는 ‘귀중도서’를 청소년들이 발굴하고, 이를 도둑으로부터 지켜내는 내용을 담았다.

부산중앙도서관 임석규 관장은 “호러 카페와 같은 책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평소 독서에 크게 흥미 없었던 청소년들도 책을 펼쳐보고, 도서관을 방문하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호러 카페가 그런 자극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