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로비 점거 농성, 경찰에 고발한 부산시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찬반 주민투표 추진위원회’가 올해 5월 박형준 시장과 면담 후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찬반 주민투표 추진위원회’가 올해 5월 박형준 시장과 면담 후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시청 로비에서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했던 ‘미군 세균실험실 주민투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관계자들이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난 4월 공동퇴거불응과 공유재산법 위반 혐의로 추진위 대책위원장과 사무총장 2명을 연제경찰서에 고발한 상태다.

미군 세균실험실 주민투표 추진위

2월부터 95일간 무단점거 혐의

추진위 “시민 민원에 갑질로 대해”

앞서 추진위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부산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95일간 시청 로비를 점거하고 집회를 벌였다.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의 찬반을 묻는 시민 투표를 진행하라’는 게 이들의 요구였다.

이들은 지난해 시장 면담을 위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신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해당 사안이 자치단체 사무가 아닌 국가 사무라서 주민 투표 추진 요건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한 바 있다.

청사 방호를 맡은 부산시 청사관리팀은 “추진위가 95일간 화환 수십 개를 깔고 침낭까지 동원해 시청 로비를 24시간 무단 점거해 민원이 잇따랐다”며 “부산시 차원에서 시민 피해를 막기 위해 고발했지만 아직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부산시의 이 같은 조치에 추진위는 ‘시민의 민원을 갑질로 대했다’며 3개월째 고발을 취하할 것을 요구 중이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갈등을 빚은 이성권 정무특보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박형준 시장과의 면담을 마치고 5월에 농성을 마쳤는데, 뒤늦게 부산시가 경찰 고발을 한 사실을 알게 됐다”며 “지난달 시청 대표로 이성권 정무특보와 면담도 가졌지만 이 특보는 취하는커녕 도리어 추진위에 대해 ‘행위에 대한 반성이 없다’며 고압적인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해 10월부터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찬반을 묻는 부산시민 투표를 요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였다. 100일 간 이어진 서명에 시민 19만 7747명이 서명에 참가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