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주민 지원 민·관협의회’ 출범

박세익 기자 run@busan.com ,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강서구 가덕도 가덕신공항 예정지 전경. 부산일보DB 부산 강서구 가덕도 가덕신공항 예정지 전경. 부산일보DB

가덕신공항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인 부산시가 가덕도 주민 지원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출범시킨다. 공항 예정지 수용으로 생활 터전을 잃거나, 생계에 큰 영향을 받게 된 가덕도 주민들의 반발이 큰 상황이라 협의회의 역할이 주목된다.


시, 시의원·주민 등 10명으로 구성

27일 첫 회의, 운영 세칙 마련 예정

지원 대상 등 현안 놓고 정기적 회의

“국토부 들러리 돼선 안 돼” 목소리도


부산시는 가덕도 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항 건설 관계 기관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가덕도신공항 주민 지원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오는 27일 오후 첫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지난 17일 시행된 가덕신공항 특별법 시행령과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주민 지원 등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 조례’를 근거로 운영되는 이 협의회에서는 갈등 해결 방안 등 다양한 의제를 논의하게 된다.

협의회는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과 담당관 2명, 가덕도 주민 대표 4명,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가 추천한 오원세·제대욱 부산시의원, 가덕신공항 기술검토위원회 정헌영 위원(부산대 교수)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첫 회의에서 협의회는 먼저 운영 세칙 등을 마련한 뒤, 가덕신공항 건설에 따른 주민 지원과 대상에 관한 사항, 관계 기관과 상호 협력체계 구축 등 현안을 올려 놓고 정기적으로 회의를 연다.

하지만 가덕도 주민들은 이번 민관협의회 역시 주민과 형식적으로 소통하면서 국토부 앞에 들러리만 세울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토부가 가덕신공항 건설 사업 과정에서 내놓는 지원 제안이 주민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면 주민들이 단체행동을 불사하는 등 거세게 반발해 지역 사회의 ‘시한폭탄’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형탁 가덕도발전협의회 이사장은 “개발 행위가 제한되고 생존권을 위협 받은 주민 의견을 정부와 부산시에 전달하는 소통 창구를 만든 것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협의회 구성 면에서 각 동 대표 5~6명은 들어와야 주민 대표성이 생기는데, 행정 편의 때문에 주민 대표 4명만 들어가게 된 건 매우 아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최남연 신공항도시담당관은 “시의원이 발의한 조례에 따라 주민 인원이 정해져 있어 부득이하게 주민 4명을 대표로 하게 됐다”며 “특별법 시행령 등에 공항건설 사업의 범위에 소득창출 사업 등 주민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한 만큼 주민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세익 기자 run@busan.com ,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