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곽상도 가세 ‘대장동 게이트’, 특단의 수사 필요하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곽상도 의원의 아들(31)이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때 추진한 대규모 도시개발 프로젝트인 대장동 사업을 진행한 화천대유의 천문학적인 수익을 둘러싼 기존 의혹에 더해 여야는 물론 법조계의 비호·로비까지 얽히면서 이미 거대한 ‘대장동 게이트’로 비화했다. 한창 진행 중인 여야의 대선 경선과 맞물리면서 대장동 게이트는 이와 관련한 고소·고발 건만 해도 벌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특검이 거론되지만, 무엇이든 국민의 역린을 건드린 의혹은 꼭 규명돼야 한다. 여기에 누구든 예외가 있을 순 없다.

곽 의원 아들 50억 원 퇴직금에 국민 공분
모든 사업 과정 의혹, 여야 없이 꼭 밝혀야

대장동 게이트는 처음엔 당시 이 지사가 시장으로 있던 성남시와 화천대유가 벌인 사업 자체의 특혜 여부와 천문학적인 수익이 의혹의 핵심이었다. 그런데 화천대유에 입사해 6년 남짓 근무하다 올해 4월 퇴직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50억 원의 퇴직금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적 공분이 더해졌다. 30대 대리급 직원의 50억 원 퇴직금을 꿈에서라도 생각할 수 있는 국민이 과연 몇 명이 되겠나. 법과 상식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법조인 출신인 곽 의원이 만일 문제가 없다고 우긴다면, 곽 의원의 정신 상태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곽 의원 측은 온갖 구구한 말로 뭉갰으나, 결국은 ‘국회의원 아빠 찬스’가 아니고 무엇인가.

야권 내부에선 곽 의원 외에 일부 법조인을 중심으로 50억 원을 직간접적으로 약속받았다는 ‘50억 원 클럽’설까지 나온다. 대한민국 비리의 종합 세트라고 할 만한 수도권의 부동산 관련 의혹인 만큼 앞으로 또 어떤 유력자의 이름이 거명될지 모른다. 이미 국민의힘 전 의원을 비롯해 대법관, 검찰총장, 특검을 지낸 유력 법조인들이 화천대유의 고문 또는 자문 변호사로 이름을 올렸다. 불법적인 특혜나 이권 개입은 없었다고 주장하나,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지는 못한다. 모두 공식적인 수사를 통해 국민에게 낱낱이 소명돼야만 한다. 여기다 국민의 허탈한 마음마저 더한다면 그 도덕적 책임은 지금도 이미 막중하다.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대장동 게이트는 이제 수사기관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수도권 부동산 의혹의 종합판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기관과 사람이 얽혀 있어 국가 수사기관을 망라한 특단의 수사가 필요하다. 당시 사업의 직접 당사자인 이재명 지사를 포함해 화천대유 관련자들과 야권의 곽상도 의원과 연루된 법조인 모두를 철저히 조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 ‘아빠 찬스 저격수’로 이름을 날렸던 곽 의원은 특히 국민의힘 탈당이 아니라 더 강한 반성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국민은 이번 대장동 게이트를 대한민국 특권층이 벌인 비리 카르텔로 보고 있다. 그만큼 국민의 상실감은 엄청나다. 민심을 달래려면 조속한 수사만이 답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