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권력기관 출신 올들어 집중 영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카카오가 지난해 12월 이후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청와대 등 권력기관 출신 인사들을 집중적으로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5년간 공직자 재취업이 없었던 카카오가 권력기관 출신을 영입한 데 대해 정부와 여당의 ‘규제 공세’와 독과점 비판에 대한 대응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검·경·靑 경호처 직원 등 4명
이전 5년간 공직자 재취업 전무
“독과점 비판 대응 전략” 지적

27일 인사혁신처가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카카오 및 계열사에 취업한 공직자 현황’에 따르면, 2020년 12월부터 2021년 8월까지 검찰, 경찰 등의 퇴직자가 카카오에 취업했다. (주)카카오의 경우, 2020년 12월 경찰청 소속 6급 퇴직자를 채용했고, 2021년 7월에는 검찰청 소속 검사 경력자를 고용했다. (주)카카오페이는 올해 8월 금융감독원 출신 3급 직원이 재취업했고, (주)카카오스페이스는 2020년 12월 청와대 경호처 출신 4급 인사를 영입했다.

카카오는 이전까지 5년 가까이 공직자 출신 재취업이 단 한 건도 없었으나, 2020년 12월부터 최근까지 권력기관 출신 인사를 집중적으로 영입했다. 특히 이들 가운데 2명은 공직자윤리위를 거치지 않고 임의취업을 해 과태료 요청이 내려졌다. 이 때문에 카카오가 정부와 여당의 규제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공직자 출신을 급하게 영입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상훈 의원은 “최근 카카오T 독점 문제와 같이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카카오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반해 정부는, 플랫폼 시장 조차 명확히 규정하지 못할 정도로 뒤처지고 있다. 전관의 영입이 이어지는 것에는 분명히 그 이유가 있다. 경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