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불리만 따지는 여야, 산으로 가는 ‘의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원 퇴직금’ 수령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전의 기류가 확연히 달라졌다. 수세에 몰렸던 이재명 경기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은 전날에 이어 27일에도 “몸통은 국민의힘”이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반면 궁지에 몰린 국민의힘은 “곽상도 하나로 모든 걸 덮으려 하느냐. 이 지사가 대장동 설계자”라고 맞섰다. 그러나 화천대유의 천문학적인 수익, 초호화 법률고문단, 여기에 곽 의원 아들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이번 사안은 특정 진영을 떠나 정관계는 물론 법조계, 언론계까지 엮인 ‘기득권 카르텔’의 농간이라는 의구심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다. 여야의 ‘프레임 짜기’ 논쟁에서 벗어나 의혹의 실체를 명확히 밝히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이지만, 여야는 이를 두고도 유불리 싸움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몸통은 국힘” vs “이 지사가 설계자”
‘기득권 카르텔’ 본질 외면한 공방만
국힘, 특검 추진 요구에 민주는 반대

이와 관련, 이재명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의 특검 요구에 대해 “특검은 야당의, 문제 제기하는 쪽의 의사가 반영되게 돼 있고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린다”며 “야당 쪽 의사를 받아들인다는 건 지금 오히려 드러나는 국민의힘 쪽 관계자들의 범죄 의혹에 대한 은폐가 될 수 있고, 수사가 지연돼 진상 규명은 더 늦어진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부산 방문에서 검경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으로 구성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고용진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합동 특별수사본부 필요성 얘기는 여러 분들이 하고 있지만 지도부는 검찰과 경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그 결과를 보며 향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별도의 수사기구 구성은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이번 사건을 ‘국민의힘 게이트’라 지칭한 데다 곽 의원 건도 있었던 만큼, 민주당이 특검 법안을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논리로 특검 도입의 당위성을 재차 주장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지금처럼 특검과 국정조사를 계속 회피한다면 역대급 일확천금 부패 사건의 공범으로 낙인이 찍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발표한 ‘대장동 게이트’ 관련 긴급담화문에서 “대장동 게이트는 최순실의 국정농단조차 소꿉장난으로 여겨질 만한, 최대의 부동산 비리 종합세트”라고 규정하면서 “민주당 주장처럼 이 사건이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하루빨리 특검을 통해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며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특검 요구 수용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여야는 27일에도 대장동 의혹에 대해 서로 상대진영을 ‘몸통’으로 규정하며 전방위로 충돌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화천대유가 누구 것이냐고 외치기 전에 자체 조사부터 하라”고 직격했다. 이 지사 캠프 역시 이날 곽 의원을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면서 문제의 50억 원에 대해 뇌물 수사를 요구하는 등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프레임을 한껏 부각하며 국면전환을 시도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던 2013년 성남 위례 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면서 이 지사 책임론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