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모해위증교사’… 윤석열 연루 의혹 수사 ‘고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두 사건을 동시에 수사하며 압박에 나섰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대검찰청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의 수사방해 의혹과 관련해서도 검찰 핵심 인사를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낸다.

공수처, 대검 정보담당관실 압색
손준성 검사 휴대전화 포렌식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소환 조사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28일 오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수사정보담당관실은 고발 사주 의혹의 피의자인 손준성 검사가 근무했던 사무실로, 검찰의 직접수사 축소 기조로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축소·개편된 부서다. 검찰총장의 핵심 지원 부서로 알려져 있다.

공수처는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 10일 손 검사의 자택과 현 근무지인 대구고검에서 확보한 손 검사의 휴대전화와 PC 속 정보를 뒷받침할 단서를 확보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27일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인 조성은 씨를 공익제보자 신분으로 소환해 증거물들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참관하도록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낸다.

공수처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검찰 관계자들에 대한 참고인 소환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에서는 손 검사와 윤 전 총장에 대한 소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

같은 날 공수처는 윤 전 총장이 개입돼 있는 한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 수사도 진행했다. 공수처는 한 전 총리 관련 진정사건을 접수한 당사자인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을 28일 오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한 부장은 윤 전 총장이 해당 사건을 대검 감찰부가 아닌 인권부로 재배당하고, 수사 검사이던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을 교체하는 등 개입하자 이에 반발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다.

앞서 공수처는 7월 대검과 법무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관련 검찰 자료를 확보했고, 지난 8일에는 임 담당관을 불러 조사했다. 공수처는 추가 조사를 마무리한 뒤 조남관 전 대검 차장과 윤 전 총장에 대한 조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한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