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대~해운대 해상케이블카, 정부 타당성 조사 받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남구 이기대공원과 해운대 동백유원지를 잇는 해상관광케이블카(이하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정부의 타당성 조사를 거치게 돼 내년에 추진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선정한 부산 12대 장기표류사업 중 유일한 ‘갈등 유형’인 이 사업은 일부 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발 속에 내년 6월 지방선거 전후로 최종 결정 시기가 늦춰지게 됐다.

부산시는 다음 달 15일 이내에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리맥)에 의뢰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필요한 예산(2억 원) 확보 작업도 진행 중이다.

사업대상지에 공유재산 포함
행안부 ‘리맥’ 조사 대상 해당
부산시, 내달 15일 이전 의뢰
내년 지방선거 전후 최종 결정


해상케이블카를 추진하는 민간사업자 (주)부산블루코스트는 올 5월 11일 새로운 사업 제안서를 부산시에 제출했다. 부산시가 최초 제안을 반려한 지 5년 만이다. 부산블루코스트는 서울 강남구에 본사를 둔 건설사 아이에스동서의 자회사다. 당시 부산블루코스트는 총 사업비 6091억 원으로 부산 남구 이기대공원에서 해운대구 우동 동백유원지 사이에 4.2km 길이의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청사진을 제안했다. 이 구간에 35인승 캐빈 91대와 해상 지주 3곳, 정류장 2곳을 건설하는 안이다.

부산시는 제안된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올 7월 8일까지 부산시 내부 부서와 3개 구청, 부산연구원 등 33개 관계 기관의 의견 수렴을 거쳤다. 이들은 대체로 교통과 환경, 공공성, 지역여론 분야에서 걸림돌이 많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해운대 지역 교통체증 해결책이 부족한 점과 이기대공원 부지가 국가지질공원에 포함된 점, 옛 동국제강 부지 토양오염 처리 등을 해결 과제로 꼽았다.

이어 지난달 부산 여·야·정 협의회는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공론화 절차에 부치지 않고 리맥의 타당성 조사를 거치기로 결정했다. 사업 대상지에 시유지 등 공유재산이 포함될 경우 리맥의 타당성 조사를 거치도록 2015년 지침이 개정됐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올 7월 행정안전부 질의를 통해 이 사업이 타당성 조사 대상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리맥의 타당성 조사는 8개월 이상 걸리는데, 오는 11월 조사를 시작하면 일러도 내년 6월께 최종 조사 결과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내년 2~3월 열릴 중간보고회 때 비용편익(BC) 분석 결과 등이 공개되면 윤곽은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블루코스트는 사업 제안서에 민간 경제연구소 조사 결과를 근거로 비용편익이 1.03이라고 밝혔다. 통상 리맥이 도출한 비용편익이 1을 넘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중간보고 때 확인된 각종 걸림돌을 민간사업자가 얼마나 보완하느냐에 따라 조사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 리맥은 비용편익분석과 정책, 경제, 수요 분석 등을 종합해 최종 타당성 조사 결과를 내놓는다. 부산시 관광마이스산업국 관계자는 “부산시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전문 기관이 검토한 데이터가 있어야 사업을 추진하든 반려하든 결정할 수 있다”며 “리맥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투자적격성 심사 등을 담은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할지 최종 결론을 낼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세익 기자 ru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